한국일보

베스트 전 시애틀 경찰국장 방송인 됐다

2020-10-23 (금)
작게 크게

▶ NBC, MSNBC, KING-5 TV에서 기고가 및 분석가로 데뷔

베스트 전 시애틀 경찰국장 방송인 됐다

로이터

지난달 은퇴한 칼멘 베스트(55ㆍ사진) 전 시애틀 경찰국장이 전국규모 TV 방송국인 NBC와 MSNBC의 경찰문제 담당 기고가로 데뷔했다.

베스트 전 국장은 23일 NBC의 아침 7시 종합 뉴스 프로그램인 ‘투데이’에서 호스트인 케이트 스노와의 녹화된 대담을 통해 첫선을 보였다.

이에 앞서 베스트 전 국장은 시애틀의 NBC 계열 방송국인 KING-5 TV로부터도 법률 및 경찰문제 분석가로 위촉돼 이미 지난 19일 첫 방송을 가졌다.


베스트는 22일 시애틀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지금 인종차별과 사회정의 등 복잡한 사회문제의 벼랑 끝에, 아니 그 꼭대기에, 서 있지만 대도시 경찰국 총수 출신으로 이런 문제들에 관해 의견을 개진할 사람이 많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시애틀 시의회의 대규모 경찰관 해고 및 경찰국 예산삭감 조치에 반발해 사임한 베스트 전 국장은 은퇴 후 개인적으로 신상변화가 많았다고 밝혔다.

우선 남편과 이혼을 결말지었고, 이달 초엔 세계규모의 한 보안회사에서 일하기 시작했으며, 지난달엔 캘리포니아에서 손녀가 태어나 할머니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앞으로 할머니로서의 재미를 만끽하겠다며 ‘돌싱’으로서, 또한 공직사회가 아닌 민간분야에서 부딪힐 일들도 즐겁게 맞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NBC와 MSNBC의 기고가 겸 KING-5의 분석가로 일할 기회를 얻게 돼 앞으로도 경찰과 관련한 문제들에 계속 영향력을 적게나마 미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베스트 전 국장은 자신의 갑작스런 은퇴에 대해 “다른 방법이 없었다. 경찰관을 해고하거나 반으로 깎인 예산으로 경찰국을 운영할 수 없었다. 지난 9월에만 경찰관 39명이 해고됐다는 말을 듣고 가슴이 메어졌다. 아드리안 디아즈 경찰국장 대행이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타코마 출생인 베스트 전 국장은 1992년 순경으로 시애틀경찰국에 임용된 후 서전트, 루테넌트, 캡틴, 부국장 등을 차례로 거쳐 2018년 2월 첫 흑인 여성국장이 됐다.

그녀는 워싱턴대학에서 경찰행정학으로 학사학위, 노스이스턴대학에서 형사법으로 석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