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비 무료, 실습 위주 농사수업에 와인 양조법까지
버지니아 라우든 카운티의 한 와이너리 농장 주인이 운영하는 무료 차세대 농사학교가 이목을 끌고 있다.
학교 이름 뉴액스쿨(New AG School)은 ‘New Aagriculture School’의 줄임말로, 주로 다음 세대에 농사를 가르친다는 의미도담고 있다.
뉴액스쿨의 학비는 무료로, 농사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학습은 실습 위주로 진행되며 졸업을 위해서는 정규 과목들을 이수해야 한다. 과목은 위생시설 관리, 원예학, 접객, 리더십, 사업가 정신, 그리고 농사에 필요한 농기계 작동법과 수리법 등이며 와인양조 기법도 교육과정에 포함돼 있다.
또한 뉴액스쿨에서는 수업 중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경험을 필수적으로 거치게 된다. 농사에 있어 지도력을 중시해 농장 직원들을 거느릴 때 등을 대비하며 리더십을 키운다.
학교를 설립한 더그 파비올리 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우리는 농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찾고 있다. 농업을 일으킬 지도자들, 그리고 다음 세대에 농업을 가르칠 주인공들이 배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농사는 힘든 일이지만, 묘미를 알고 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정직한 분야다”면서 버지니아 지역의 농업을 지켜갈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농사학교를 세우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파비올리 씨는 “우리 농장이 위치한 곳은 전국에서도 매우 부유한 지역 중 하나다. 그렇기에 이 지역의 녹지 공간을 더 이상 잃지 않도록 농업 지대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면서 이를 위해 실력 있는 농부들을 더 많이 길러내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액스쿨 재학생 리암 마셜 브라운은 “보리 등의 곡식에서부터 산딸기 같은 과일까지, 다양한 재배법을 배우고 있으며 무척 흥미롭다”고 말했다. 또 브라운은 “농사 학교에 오기 전 도시에서는 줄곧 실내에서만 회사생활을 했는데 이제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 참 좋다”고 했다.
주소 15669 Limestone School Road, Leesburg, VA
웹사이트 newagschool.org
<
박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