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동문회 시니어클럽(회장 김재훈)이 매달 마련하는 SNU포럼의 4월 주제가 ‘생명정보공학’(Bioinformatics)으로 정해졌다.
오는 15일 오전 10시 벨뷰 뉴포트도서관에서 열리는 4월 포럼은 워싱턴대학(UW)에서 생명통계학(Biostatistics)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수학자이자 통계학자인 우상순 박사가 강사로 나선다.
우 박사는 세계적 암연구기관인 프레드 허친슨 연구소에서 박사후 과정을 마친 뒤 현재 ‘Axio 리서치’의 연구원이다. 특히 우 박사는 오랫동안 시애틀통합한국학교 학부모협의회 회장도 맡아 한인 2세들의 한국어 등 민족교육에도 열정을 쏟아왔다.
우 박사의 이날 포럼 강연주제는 ‘생명정보공학 연구 현황과 응용분야’이다.
생명정보공학은 우선 생명공학과 정보공학의 융합학문이다. 정보학의 한 분야로 주요 응용분야가 생물학이다. 컴퓨터를 이용해 생명 현상 관련 연구에서 나오는 다양한 생물학적 정보를 수집ㆍ관리ㆍ분석하는 정보기술로 생물학적인 제반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데 적용된다.
이 학문은 현재 제약ㆍ유전체학ㆍ농업ㆍ생물학ㆍ화학ㆍ환경 등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날이 갈수록 관련 분야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벨뷰 뉴포트도서관: 14250 SE Newport Way, Bellevue, WA98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