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생명정보공학을 아십니까”

2017-04-07 (금) 02:54:35
크게 작게

▶ 우상순 박사, 15일 SNU포럼서 특강

서울대 동문회 시니어클럽(회장 김재훈)이 매달 마련하는 SNU포럼의 4월 주제가 ‘생명정보공학’(Bioinformatics)으로 정해졌다.

오는 15일 오전 10시 벨뷰 뉴포트도서관에서 열리는 4월 포럼은 워싱턴대학(UW)에서 생명통계학(Biostatistics)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수학자이자 통계학자인 우상순 박사가 강사로 나선다.

우 박사는 세계적 암연구기관인 프레드 허친슨 연구소에서 박사후 과정을 마친 뒤 현재 ‘Axio 리서치’의 연구원이다. 특히 우 박사는 오랫동안 시애틀통합한국학교 학부모협의회 회장도 맡아 한인 2세들의 한국어 등 민족교육에도 열정을 쏟아왔다.


우 박사의 이날 포럼 강연주제는 ‘생명정보공학 연구 현황과 응용분야’이다.

생명정보공학은 우선 생명공학과 정보공학의 융합학문이다. 정보학의 한 분야로 주요 응용분야가 생물학이다. 컴퓨터를 이용해 생명 현상 관련 연구에서 나오는 다양한 생물학적 정보를 수집ㆍ관리ㆍ분석하는 정보기술로 생물학적인 제반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데 적용된다.

이 학문은 현재 제약ㆍ유전체학ㆍ농업ㆍ생물학ㆍ화학ㆍ환경 등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날이 갈수록 관련 분야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벨뷰 뉴포트도서관: 14250 SE Newport Way, Bellevue, WA98006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