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케어 예방서비스와 건강관리 방문(Wellness visit)은 유사해 보인다. 이 두가지 모두 건강을 지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같지는 않다.
예방서비스는 예방접종과 질병 유무검사(Screening)을 포함하고 질병을 회피하거나 건강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건강관리 방문은 이러한 건강관련 사항을 연례적으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말한다.
메디케어 파트 B를 12개월 이상 유지하였다면 질병 예방을 위하여 건강관리 방문을 할 수 있다. 여기에는 건강 위험요소 평가, 신장, 체중, 혈압 등 기타 정기적인 측정, 현재 의사와 처방약에 대한 목록의 검토 및 최신화, 의료 및 가족력의 검토, 인지적 손상에 대한 검사, 개인적인 건강 조언, 건강 위험요소들의 목록과 치료 방법의 선택, 그리고 예방적 서비스를 위한 점검표가 포함된다.
메디케어에서 커버하는 예방적 서비스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알코올 남용 검사 및 상담, 건강관리 방문, 골밀도 측정, 심혈관계 질병 검사, 자궁 경부암 검사, 대장암 검사, 금연 예방 상담, 우울증 검사, 당뇨병 검사, 녹내장 검사, B, C 형 간염검사, 에이즈 검사, 심혈관계 질병에 대한 강화된 행동적 치료, 폐암 검사, 유방암 검사, 폐렴 예방 및 관리, 전립선 암 검사, 복부 대동맥 초음파 검사, 의학적 영양 치료 등이다.
주지해야 할 사항은 환자가 의사에게 증상이나 방문 목적을 설명할 때 예방서비스를 의도로 하였지만 증상이 추가적인 검사나 치료가 필요하다면 검사 방법이나 검사 주기가 달라질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예방적 서비스 범위를 초과하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
이상의 내용들은 오리지날 메디케어(Part A, B)를 기준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메디케어 서플리먼트의 플랜 F, G보험을 추가로 가입한 경우에는 이러한 비용을 거의 커버하고 메디케어 어드밴티지(Part C)에 가입된 경우에는 해당 플랜이 제공하는 혜택에 따라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오리지날 메디케어에서 제공하는 혜택보다 법적으로 적을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가입자는 EOC(Evidence of Coverage)를 참조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플랜의 고객서비스에 문의하면 된다.
문의 (703) 989-3031
<
임강호 / 메디케어 보험 전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