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트 청소를 위해 회사를 선택하고, 예약한 날에 사람이 혼자 나와서 지하실에 있는 벤트 몇 개의 커버를 열고 손이 닿는 곳까지 베큠 호수를 넣고, 그 주변을 베큠한 후에 30분도 안 돼 다 했다고 한다. 이게 무슨 덕트 청소냐고, 벤트 구멍 하나하나 안으로 호수를 넣고 디테일하게 해달라고 항의를 하니까 처음에 불렀던 가격보다 7배나 올라갔다.
결국 그 회사에 따로 175불을 지불하고 다시 더 많은 돈을 내고 일주일 만에 덕트 청소를 다시 하게 됐다는 우리 손님의 경험담이다. 그나마 이 손님은 자신이 덕트 청소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기 때문에 청소를 잘 못하고 있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청소 회사가 일을 잘 못해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실 덕트 청소 회사를 운영하면서 지금은 전문가 소리를 듣는 나도 이 직업을 가지기 전에는 덕트에 대해 전혀 몰라 한국분이 운영하는 회사에 의뢰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5년 만에 우리 집 덕트를 열어 보니 처음부터 끝까지 카펫같이 두껍게 앉아 있는 먼지를 손이 닿는 곳까지만 청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 시간 동안 집안을 돌아다니며 벤트 커버만 열었다 닫았다하며 베큠 소리만 요란했던 기억이 있는데, 그때 나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기계가 와야 하는지 몰라서 항의도 못했었다.
회사를 선정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그 회사가 갖고 있는 기계다. 덕트 안에 사람이 들어가서 청소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기계에 의존 할 수밖에 없다. 기계도 기준이 다 다르고 베큠 하나 만으로 덕트 청소를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컴프레서 에어가 오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전화로 딜을 할 때 그 가격에 유닛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벤트 구멍을 테이프로 막고 모든 덕트를 밀봉 시킨 상태에서 한쪽 메인 덕트에서 베큠 머신 연결해서 빨아들이고 각 벤트마다 호수가 들어가서 덕트 벽에 붙어있는 먼지를 털어내는 작업이 포함됐는지를 꼭 확인해야 제대로 된 견적을 받고 제대로 청소를 하게 된다.
보통 베큠만 세면 청소가 깨끗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덕트 청소에 꼭 필요하고 중요한 기계는 컴프레서다. 한 쪽에서 베큠으로 빨아들이지만 컴프레서 에어에서 나오는 바람으로 덕트 벽에 붙어있는 먼지를 털어내는 작업을 마치 위 내시경하 듯 작은 호스가 일일이 다 들어가서 털지 않으면 덕트 벽에 붙어있는 먼지는 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기계를 물어볼 때 썩션과 블로우가 같이 오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많은 회사들이 자기네 회사의 베큠 성능이 좋은 것이라고 광고하지만 얼마나 강력한 컴프레서 에어로 덕트 안을 털어 주는지는 광고하지 않는다. 에어 컴프레서가 포함되면 가격이 몇 배나 더 비싸지기 때문에 마케팅 차원에서 처음에는 싼 가격만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에어 덕트의 내부는 우리 눈에 쉽게 보이는 곳이 아니라서 청소한 결과를 확인해보기가 쉽지 않다. 결국은 기계에 의존 할 수밖에 없으므로 꼭 썩션과 블로우 방법을 확인하고 제대로 청소를 해야 한다.
문의 (240) 372-0995
<
이홍래 / 유리 에어덕트 클린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