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주렁주렁 달린 사과… 아이들과 수확하는 재미 쏠쏠

2019-09-06 (금)
크게 작게

▶ 샌디에고 줄리안 사과마을

낮엔 아직 햇살이 따갑지만, 아침저녁으로는 가을 공기가 물씬한 9월.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인 제철 사과가 마켓마다 싱싱하게 쏟아져나오는 계절이다. 9~10월 수확한 햇사과는 깊은 가을 추수감사절에 향긋하고 아삭아삭한 사과파이를 만들기에도 최적인 효자 과일이다.


잘 익은 사과의 과육을 썰어넣고 시나몬 가루를 뿌려 달콤하게 구워내는 사과파이는, 겉의 크러스트는 바삭바삭하고 속에서는 사과의 부드러운 육질이 씹혀 파이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힌다. 한국 같으면 이맘때 가을 햇볕에 널어놓은 빨간 고추나 코스모스를 떠올리게 되지만, 이 곳 미국에서는 잘익은 사과나 배가 주렁주렁 달린 나무에서 직접 열매를 따는 재미가 쏠쏠하다.

남가주에서 가장 유명한 사과마을인 샌디에고 인근의 줄리안은 LA에서 137.7마일 동남쪽에 위치한 작은타운으로, LA에서 차로 2시간 35분정도 걸린다.

샌디에고에서는 동쪽으로 약 1시간 거리로 아름다운 쿠마야카 산자락에 위치해 있으며, 1870년대 골드러시 때 마을이 형성됐다.

해마다 이맘 때면 줄리안 인근 과수원에서는 사과와 펌킨, 배 따기가 한창이다. 사과 따기는 보통 9월 중순부터10월 중순까지가 절정. 그러나 그 해 날씨와 작황상황에 따라 조금씩 시기가 다를 수 있어, 해당 과수원에 미리 전화하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예약 후 가는 것이 좋다.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아이들과 함께 과수원을 방문해 미국의 농장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고사리 손으로 직접 나무에서 사과를 따는 경험도 즐거운 추억이 될 것이다.

특히 줄리안은 전통적인 사과마을이라는 명성답게 마을 곳곳의 레스토랑이나 카페, 베이커리에서 사과파이와 애플사이다, 사과잼 등을 팔고있다. 가을 주말이면 많은 관광객들이 줄리안을 찾아, 사과파이를 먹기위해 줄이 길게 늘어선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사과파이에는 바닐라 아이스크림 토핑을 얹을 수 있는 옵션이 있어, 따뜻한 파이의 크러스트 위에서 차가운 아이스크림이 녹으면서 조화를 이루는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줄리안은 또 이쪽 거리 끝에서 저쪽 거리 끝이 보일 만큼 마을 규모가 아담하다.

중심가에 소박한 외관의시청, 중고책 서점, 중고 물품을 사고파는 가게, 작은 카페와 레스토랑 등이 아기자기하게 모여있어 시골마을 특유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또 가을이 깊어지면 줄리안 인근의 호수 ‘레이크 헨셔’(Lake Henshaw- 26439 Highway76. Santa Ysabel), ‘레이크 쿠마야카’ (Lake Cumayaka- 15027 Hwy 79. Julian) 등은 단풍이 이쁘기로도 유명하다.

다음은 줄리안 인근의 과수원 정보. 과수원들이 대부분 크레딧카드를 받지 않으므로, 방문 전 현금이나 체크를 챙겨가는 것이 좋다.

■ 줄리안 마을 과수원

▶애플 스타 오처드(Apple Starr Orchard)

유기농 사과와 배를 재배하는 유기농 인증 과수원(Certified OrganicOrchard)으로, 2000년부터 사과와 배를 재배했다. 사과 가격은 과수원용 12파운드 봉지 하나당 25달러, 추가하면 봉지당 15달러다.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오픈한다. 15명 이상 그룹은 월요일 오전과 금요일 오후 1시 이후 방문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미리 전화로 문의하는 것이 좋다.

주소 1287 Julian Orchards Dr., Julian
전화 760-305-2169
웹사이트 www.apple-starr.com

▶피스필드 오처드(Peacefield Orchard)

입장료는 2명당 20달러이며, 입장료에는 사과를 따서 반봉지 가져오는 비용과 과수원 교육투어가 포함돼있다. 추가인원은 1인당 5달러, 5세 미만어린이는 무료다. 점심을 싸가지고 와서 피크닉 장소에서 먹을 수 있고, 명상 정원(Meditation Garden)도 구경할 수 있다. 방문하려면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 예약 해야한다.

주소 3803 Wynola Rd., Julian
전화 855-936-2775
웹사이트 www.peacefieldorchard.org

▶엠제이 랜치(MJ Ranch)

다른 과수원처럼 크지 않지만 사람이 덜 북적여 가족단위로 찾기에 좋다.

과수원용 봉지 하나에 사과를 가득 담은 것을 10달러에 살 수 있다.

주말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오픈하며, 애완견도 환영.

주소 1070 Farmer Rd., Julian
전화 760-604-3070

▶게스틸 마운틴 팜스 애플즈 앤 아트 오처드 (Gastil Mountain FarmsApples & Art Orchards)

이 과수원은 20명 이상 그룹에 대해서만 투어와 애플피킹을 제공한다.

투어는 매일 오후 1시부터 3시 사이에 가능하며, 퀴즈를 통해 사과에 대해 공부할 뿐만 아니라 애플사이다 시음 기회도 갖는다. 비용은 1인당 10달러. 예약이 필수다.

주소 1052-1055 Julian Orchards Dr.Julian
전화 760-765-1825
웹사이트 www.applesandartorchards.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