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샌프란시스코의‘비밀 정원’프레시디오 공원

2019-06-14 (금) 유정원 객원 기자
작게 크게

▶ 군사기지서 공원으로 금문교가 바로 눈앞

프레시디오(Presidio)는 도시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공원이다. 짙푸른숲 속을 이리저리 가로지르는 오솔길과 빽빽하게 들어 선 나무들이 끝없이 펼쳐진다. 자동차를 타고 드라이브를 즐기기에도 그만이다.

그런가하면 샌프란시스코 바다와 한적한 비치 그리고 그 유명한 금문교가 바로 눈앞에 서 있다. 이뿐만 아니다. 공원 곳곳에 기념관과 볼거리가 방문객을 기다리고 있다. 그야말로 공원에서 누리고 싶은 모든 종류의 여가를 바로 프레시디오에서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프레시디오는 낯선 이방인들은 지나치고 마는 안타까운 보석이다. 알지를 못하니 찾을수도 없다. 여행자들은 금문교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프레시디오를 가로질러 지나치기 십상이다.

그렇지만 정작 금문교를 가장 잘볼 수 있는 포인트도 바로 프레시디오에 산재해 있다. 금문교 위에 올라서는 금문교가 제대로 보일 리 없다.


프레시디오 안에는 한눈에 금문교가 전체의 모습을 드러내는 명당이 곳곳에 있다.
프레시디오는 원래 샌프란시스코 항구를 지키는 천연의 요새였다. 드넓은 대지와 숲 가운데 육군과 공군, 해병대와 해안 경비대를 망라하는 거대한 기지가 자리잡고 있다.

2차대전을배경으로 삼은 영화에서 나오는 거대한 해안 포대가 프레시디오에 즐비했다.
이 가운데 지금도 육중한 위용을 자랑하는 거포가 남아 태평양을조준하고 있다. 스페인 식민지 시절부터 장장 219년을 내려온 군 기지는지난 1994년 골든게이트 국립공원(the Golden Gate National RecreationArea)에 편입됐다.

크리시 필드 센터(Crissy Field Center)는 프레시디오를 방문할 때 빼놓지 말아야 할 곳이다.

이전에는 공군과 해병대 및 육군 항공대 기지로 사용됐지만 지금은 도시 환경 보호의 중심지로 변모했다. 학생들의 견학이이어지고 방과 후 애프터스쿨이 열리며 각종 단체가 캠프를 펼친다. 전시관 및 도서관과 카페 등이 마련돼 있어 시원하게 땀을 식힐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알짜 주민들이 교육과 여가의 중심으로 애용하는 장소다.

이곳에는 숲속의 연못과 벤치에서 새소리를 들으며 한가한 휴식을 취할수 있다. 무려 100종이 넘는 새들 의안식처로 비밀의 정원 안에 들어 온착각을 줄 정도다.

철새들도 이곳에서 머나 먼 여행을 떠나고 돌아온다. 당연히 철새나 희귀한 새들을 관찰하고 구경하기 안성맞춤이다.

인근의 이스트 비치(East Beach)에는 카페가 열려 있는데 오솔길을 걷다가 파도를 보며 스낵을 먹을 수 있는 포인트다.


수백 채에 달하는 군사 시설도 훌륭한 관광 자원이 되고 있다. 장교 숙소는 아름다운 북가주의 전형적인 주택과 정원의 풍경을 선사하고, 수천명이 열병할 수 있을 만큼 넓은 연병장과 그 둘레에 건설된 병영 막사도 멋진 광경을 보여준다. 빨간 벽돌 건물과 흰색 기둥, 반듯하게 정열 된 건축물을 지나 자그마한 언덕 하나를넘으면 시야에 금문교의 웅장한 자태가 마치 사진처럼 눈앞에 다가온다.

병영 건물 중에는 각종 박물관으로 전환된 곳도 많은데 건축학적으로도 인정을 받는 명소로 자리 잡았다.

장교클럽(Officer’ s Club)은 프레시디오 관광의 핵심이다. 레스토랑에서는 식사를 즐길 수도 있고 기념품도 이곳에서 살 수 있다.

또 프레시디오 안내와 역사 자료도 모두 여기에서찾을 수 있다. 게다가 연중 내내 무료공연과 갖가지 가족 행사가 장교클럽 건물에서 개최된다.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장 역사적인 빌딩으로 손꼽히는 곳이기도 하다.

지난 2014년 대폭적인 보수 공사를거친 뒤 일반인에게 공개됐는데 이후베스트 레노베이션 상을 수상했다.

월요일은 문을 닫는다.

베이커 비치(Baker Beach)와 마샬비치(Marshall’ s Beach)는 타지의 관광객이 거의 찾지 못하는 숨은 명소다.

태평양에서 샌프란시스코 베이로 들어오는 물길 한가운데 위치해 있으며 금문교가 바로 옆에 걸쳐 있다. 기가 막힌 풍광이 펼쳐지지만 조용하기 이를 데 없다.

개를 데리고 산책하는 주민 몇 명이 맨발로 바닷가를 걸을 뿐이다. 간이 의자 하나 들고 파도앞에 앉아 있노라면 석양이 젖어들어도 떠날 수가 없다.

인생의 시름이다 무엇이겠나. 창조주와 인간이 조화롭게 빚어낸 절경과 고요 속에서 시간을 흘려보낼 뿐이다.

<유정원 객원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