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2024 가주 다운페이보조프로그램 Q & A

2024-03-25 (월) 스티브 양 프로융자 대표
작게 크게
2024 가주 다운페이보조프로그램 Q & A

스티브 양 프로융자 대표

가주주택금융청(CalHFA)에서 시행하는 다운페이먼트보조프로그램인 2024년도California Dream For All Shared Appreciation Loan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문답형식으로 알아본다.

문) 다운페이먼트 보조금액은 얼마나 되는가

최대 150,000달러로 구입가의 20%까지 이다. 자신의 돈을 5%까지 추가로 더 다운할 수 있다.


문) 보조금에 대한 이자율과 상환만기는 어떻게 되는가

보조금은 무이자이다. 집을 팔거나 소유권변경 혹은 재융자를 할 경우에 갚게 되어있다. 다만 이자율을 낮추기 위한 한번의 재융자는 예외로 허락한다. 집을 팔 경우 오른금액에 대하여 LA시와 비율적으로 나누어 갖는 것이 특징이다.

문) 대상자의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나

첫주택구입자, 첫세대 주택구입자, 1차 융자자격충족자, 지역별 가구당 수입상한선을 넘지 않는 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문) 첫주택구입자와 첫세대주택구입자는 어떤사람을 말하나

모든 신청자는 반드시 첫주택구입자이어야 하는데, 지난 3년동안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을 말한다. 신청자중 한사람은 반드시 첫세대 주택구입자이어야하는데, 7년 동안 본인이 집을 소유 한적이 없어야 하고 동시에 부모가 현재 집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한다.

문) LA 와 OC의 가구당 수입상한선은 어떻게 되는가


LA카운티는 $155,000 이고 OC 는 $202,000이다. 이 상한선은 집을 구입하는 지역기준이고 현재 거주하는 지역과는 상관이 없다. 현재 OC에 거주하는 사람이 LA에 집을 구입을 원하면 LA카운티 수입상한선을 적용받게 된다는 말이다. 반대로 현재 LA카운티에 살지만 수입이 $155,000을 넘어서는 사람들은 OC에서 집을 구입하면 자격요건에 맞게된다. 또한 가구당 수입계산은 전적으로 융자담당자의 몫이다. 예를들어 어떤 손님이 보너스 수입으로 인하여 수입상한선이 넘어설 경우에는 미래에 보너스수입이 보장되지 않을 것으로 간주하여 자격을 충족시킬수도 있다. 이렇게 수입계산등 이 프로그램의 전반에 걸쳐 융자담당자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융자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문) 보조금 수혜자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선착순으로 진행되어 10일만에 자금이 동이난 2023년과는 달리 올해는 지역별 인구수를 고려한 후 추첨을 통해서 결정된다. 전체보조금 규모가 250Million 달러를 넘어서 약 2,000-2,500이상의 가구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자격요건이 지난해 보다 훨씬 엄격해져서 대상자가 많이 줄어들었고, 지역별 인구비례로 선정되는 많큼 당첨 확률이 많이 올라갈것으로 예상된다.

문) 언제 어떻게 신청하는가

신청은 CalHFA 웹사이트에서 하는데, 4월3일에 시작하여 4월 29일 오후5시에 마감된다. 지원자들은 이 기간동안 웹사이트에서 계좌를 오픈하고, Pre-approval Letter 등 각종 요구서류를 업로드하여만 등록이 완료된다.

문) Pre-Approval Letter는 어떻게 받는가

가주 및 연방에 라이센스(NMLS)가 등록된 융자담당자(MLO, Mortgage Loan Originator)를 통해서 받을 수 있다. 융자담당자는 손님의 수입, 신용점수 및 기타 자격요건을 검토 후 이 편지를 발행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신청의 첫번째 절차가 Pre-approval 인 만큼 신청을 원하는 사람들은 하루빨리 융자담당자를 찾아서 상담과 심사를 거쳐야한다.

문) 최종 수혜자는 언제 발표되며 그 이후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4월 29일 등록기간이 끝나면 CalHFA는 서류검토와 검증기간을 가지면서 동시에 지원받을 대상자를 추첨을 통해서 선정하는 절차를 밟는다. 지원받을 대상자로 선정되면 이메일로 통보를 받으며 지원금액과 만기일자가 적혀있는 Voucher를 받는데, 반드시 90일 내에 집을 찾아 매매계약서 작성하고 CalHFA웹사이트에 융자등록을 완료하여야 한다. 손님은 집을 찾으면서 동시에 필요하면 교육(Home Buyer Education)도 받으면 된다.

문의: (213)393-6334

이메일: syang2310@gmail.com

<스티브 양 프로융자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