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SNU포럼 권오율 박사 강사로 이번 주말에...8일 온라인 줌 통해 ‘사회적 신뢰와 한국경제’주제로

2023-04-05 (수) 01:06:03
크게 작게
서울대 워싱턴주동창회 시니어클럽(회장 김재훈)이 매달 교양프로그램으로 마련하고 있는 SNU포럼이 이번 주말인 8일 오전 10시 온라인 줌(Zoom)으로 열린다.

관심있는 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4월 포럼의 강사는 권오율 박사이다. 권 박사는 1960년대 초반 서울대 상대를 졸업한 뒤 한국은행에 다니다 캐나다로 유학,

맥매스터 (McMaster)대학에서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마치고, 캐나다 연방정부 재무성 조세정책국수석정책관으로 일을 했다. 이후 캐나다 리자이나(Regina)대학 경영학 교수로 재직중 호주 그리피스(Griffith)대학 석좌교수 세계공모에서 선발돼 호주로 이주했고, 호주한국학연구소를 설립해 17년간 소장으로 재직했다.


현재도 캐나다 Simon Fraser대학교 경영대 겸임교수, 호주 그리피스대학과 캐나다
리자이나대학의 명예교수로 계시면서 캐나다와 호주 동포사회를 위한 봉사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권 박사는 이번 포럼에서 자신이 2019년 영국에서 발간한 저서 (사회적 신뢰와 한국 경제)를 주제로 강의를 이끌어간다. 이 책은 한국에서 지난해 번역 출간되기도 했다.

한국은 2차 세계대전이후 외국원조 수혜국에서 불과 한 세대 만에 수여국으로 전환해 G20 멤버가 된 유일한 나라이다. 역사에 유례가 없는 괄목할 만한 이같은 경제 성장이 사회발전이나 사회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 등을 이번 포럼을 통해 짚어본다.

권 박사는 결국 소득의 양극화, 부정부패, 사회적 갈등과 부조리가 만연해지고 사회적 신뢰는 쇠퇴하며 신뢰의 하락은 곧바로 거래비용을 높이고 경제주체간의 협력을 어렵게 하여 경제발전을 둔화시키는데 이같은 원칙이 한국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을 한다.

이번 포럼에 참가하려면 웹사이트 링크(https://us02web.zoom.us/j/5069639349?pwd=aDF2SUltK3ovRWxTVmVsOHhLTjdidz09)로 바로 들어가거나 줌 홈페이지에 들어가 미팅ID ‘506 963 9349’와 패스코드 ‘SNU_FORUM’를 넣으면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