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영사관·경찰국·한인사회 공조하는 증오범죄 대처

2022-08-12 (금)
작게 크게
지난주 LA 총영사관이 LA경찰국(LAPD)과 공동으로 주요 한인단체들을 초청해 아시안 대상 증오범죄 대응 방안에 대한 세미나를 열었다. LAPD에서는 본부 부국장과 한인타운 관할 올림픽경찰서장 및 순찰반장이, 한인 커뮤니티에서는 한인회장을 비롯한 여러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인 대상 증오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허심탄회한 논의가 오갔다.

LA 한인 커뮤니티가 경찰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아시안 증오범죄 대처 방안에 대해 직접 논의하는 모임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경찰과 커뮤니티가 파트너십을 통한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고 바람직한 일이다.

최근 빈발하는 강력사건들에 가려져있지만, 한인을 비롯한 아시안 대상 인종증오 관련 범죄는 지금도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통계에 의하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국에서 신고된 아시안 대상 증오범죄의 수는 1만1,500여 건에 달한다. 이중 한인 대상의 사건이 1,800여 건으로 아시안 민족별로 두 번째로 많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


총영사관과 경찰국, 한인단체들이 머리를 맞댔지만 증오범죄 대처 해법이 단 한 번의 논의로 쉽게 도출되기는 어렵다. 실제로 이번 세미나에서 경찰은 증오범죄 피해 시 신고의 중요성을 강조한 가운데, 한인 단체들은 아시안 피해자들의 신고 부족이 구조적 문제로 인한 것일 수 있다며 신고절차 개선, 경찰 및 대응기관들의 관련 자료 공유, 피해 그룹의 민족별 세분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것은 의미가 있다.

무고한 한인 및 아시아계의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증오범죄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강력한 수사 및 처벌과 함께 인종증오 행위 및 범죄가 더 이상 용인되지 않는 사회 분위기를 다함께 조성하는 일도 꼭 필요하다. 미국사회에 뿌리 깊게 남아있는 소수계 차별의식을 허물기 위한 교육과 홍보도 동시에 이뤄져야한다.

물론 이 모든 것의 출발은 아무리 사소한 차별이나 증오 피해라도 침묵하지 말고 계속해서 목소리를 높이고 나서는 일이다. 시민들의 신고의식 고양과 함께 경찰 당국은 신고절차를 간편하게 개선하는 일에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