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전문가 에세이 - 오미크론 코로나 하위변이 BA.5를 예방하려면

2022-07-18 (월) 이종현/심장내과 전문의
크게 작게
지난 7월 9일 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가 하루 코로나 신확진자수가 10만6.549명, 5,093명 병원 입원, 사망자 273명인데 이중 50% 이상이 BA.5 변이에 의한 감염이라고 발표 했다.

이 숫자는 점점 더 증가 할 것으로 예측된다. 즉 BA.5는 전에 코로나에 감염 됐던 사람, 화이자나 모더나 예방 접종한 사람들에게도 감염을 일으킨다.

UC 데이비스 칠드런 하스피탈( Davis Children Hospital) 소아 감염 수장인 닥터 딘 블럼버그(Dr. Dean Blumberg) 발표에 의하면 오미크론 하위변이(Omicron Subvariant) BA.5는 2020 델타 코로나, 2021 겨울 오미크론 BA.1 에 감염되었던 사람도 재감염 시키는 전파력이 아주 강한 부류이다.


BA.5의 주요 증상들은 주로 고열, 콧물, 기침, 목 아픔(Sore Throat), 두통, 근육통(Muscle Pains), 그리고 피로감(Fatigue) 등인데 다행스러운 점은 중증 환자, 병원 입원 환자 수는 전에 비하여 적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BA.5도 Strokes, Heart Attacks, 당뇨, 소화기 계통 질환, 콩팥질환 그리고 Longterm cognitive impairment(치매)를 일으키고 특히 Long Covid Syndrome(장기적 코로나 후유증: 피로감, 숨차고, 가슴 쿵쿵거림, 기억력 집중력 저하, 불면증, 설사, 이명, 기침, 후각변화, 피부 발진 등)이 생기니 가능한 이를 예방함이 중요하다. 예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1)예방 접종을 두 번, 세 번, 네 번 할수록 사망율이 떨어진다. CDC 통계에 의하면 50세이상 한번 부스터샷 한 그룹은 두 번 부스터 샷 그룹에 비해 사망율이 4배 높음을 발표했다. 예방 접종한 그룹은 비록 전염되어도 중증 입원율이 현저히 떨어짐을 알 수 있다.

(2) 얼굴을 잘 보호하는 마스크 착용(N95 or KN95 Mask): 실내(식당, 비행기, 버스, 기차, 자동차, 가정집) 모임시 또 실외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가능한 경우엔 마스크를 써야한다. 특히 더운 계절에 문 닫고 에어컨을 켠 경우 환기를 안 하면 감염 기회가 급증함을 여러 실험에서 보여주었다. 자동차 승차시 15분마다 창문을 열어 환풍을 하면 예방 효과가 극대화 된다.

(3) 코로나 바이러스는 어떤 물질에 접하는가에 따라 생존 기간이 하루 혹은 3일까지 생존하는 것으로 CDC 실험에서 알려져 있다. 즉 자동차 핸들, 셀폰, 컴퓨터 건반, Remote Control, 자동차 키 등에 묻으면 며칠씩 생존한다. 생활에 밀접한 냉장고 문, 씽크대, 화장실 비품들, 늘 만지는 돈 (지폐)에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다. 위의 물체들은 소독제(Sanitizer)로 매일 청소를 하는 것이 좋다. 무엇이든 만진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수돗물에 2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4)예방약: a: Zinc(아연) 50 mg/하루 (Dr. Inga Wessel, Germany). b:Vitamin D 3 4000 iu 혹 5000 iu/하루 (Dr. Halik , Boston Universit ). 이 약들은 OTC (Over The Count) 이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 등의 약들과 동시복용 해도 부작용이 없다.

“ 좋은 성과를 얻으려면 한 걸음 한 걸음이 힘차고 충실하지 않으면 안된다 “ 고 한 한 철학자의 말이 있다.

<이종현/심장내과 전문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