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것은 변한다. 오직 변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가 한 말이다.
메디케어 연례등록기간(AEP)은 10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로 코앞에 와 있다. 2022년 메디케어에도 변화가 있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로 관련 규정상 모든 보험회사들과 보험 에이전트들은 해당 플랜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을 10월 1일부터 일반 대중에게 공개할 수 있다.
먼저 이전에 설명했던 바와 같이 2022년도 파트 B 보험료는 COLA(Cost Of Living Adjustment)에 따라 11월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파트 D인 처방약 보험은 평균 보험료가 $33.37에서 $38.18로, 처방약값 지출에 따라 단계별로 디덕터블은 $445에서 $480으로 인상된다. 커버리지 갭 단계의 시작을 위해 소비한 처방약 값은 $4,130에서 $4,430로, 커테스트로피 단계로 진입을 위해 소비한 처방약 값은 $6,550에서 $7,050으로 인상된다. 이때 약값도 일반약/브랜드가 $3.7/ $9.2에서 $3.95/ $9.85로 각각 인상된다.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플랜들은 보험료가 매년 가입자의 나이에 따라 오르게 되고 오르는 시기는 플랜별, 주별 1월 1일 또는 6월 1일로 각각 다르다. 가입자가 특별히 해야 할 일은 없다. 보험료를 납부하는 한 어떤 베니핏이나 변동이 없다.
대부분의 플랜들은 자동으로 갱신되지만 간혹 가입된 플랜이 시장에서 아예 철수하는 경우가 있다. 사전에 보험회사에서 편지로 공지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다른 플랜으로 다시 가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가입된 어드밴티지 플랜은 없어지게 되고 메디케어에서 임의로 처방약 보험을 지정하여 등록하게 된다. 그 외 대부분의 가입자들은 플랜변경을 원하지 않는 한 별도로 해야 할 일은 없다.
또한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DSNP: Dual Special Need Plan)에도 새로운 플랜들이 나올 예정이다. 기존에는 메디케이드가 풀커버 되는(FBDE, QMB+, SLMB+) 수혜자에게만 주로 공급되었던 플랜들이 내년부터는 여러 회사들이 메디케이드가 부분적으로 커버되는 QMB인 경우에도 가입할 수 있는 플랜들을 제공하게 된다.
메디케이드 풀커버를 지원하기 위해 버지니아의 경우는 CCCPlus라는 MCO(Menaged Care Organization)를 통해 6개의 보험회사들이 플랜을 제공하고 있다.
거기에다 DSNP플랜을 제공하는 회사와 메디케이드 CCCPlus가 동일한 회사인 경우에는 더 많은 혜택을 주는 플랜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새로운 플랜들은 복용하고 있는 처방약의 커버 여부, 다니고 있는 주치의 및 전문의 등이 네트워크에 포함되어 있는 지 여부 등을 세부적으로 검토한 후에 가입해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문의 (703) 989-3031
<
임강호 / 메디케어 보험 전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