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 경제 더블딥 가능성… 부양안 늦어지면 위험”

2020-11-24 (화)
작게 크게

▶ 전문가들, 코로나 재확산 경고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이 본격화되면서 향후 경제전망에도 또 다시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관련 소식에 미 증시는 반등했지만, 당국의 재정지원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19 환자 급증에 따른 비즈니스 활동 규제가 강화될 경우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수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미국에선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지역에선 병상 부족 등으로 의료체계의 부담이 심화되고 있으며, 뉴욕주 등에선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봉쇄’ 조치를 다시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백악관과 연방의회는 코로나19 유행 초기인 지난 3~4월엔 그 대응을 위해 총 3조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마련했었다.

민주당은 현재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2조달러 규모 이상의 추가 경기부양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집권 공화당은 그 4분의1 수준인 5,000억~6,000억달러 규모면 ‘충분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투자은행 JP 모건체이스의 미국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 마이클 페롤리는 FT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추가 경기부양책이 1차 때보다 늦게 나오거나 규모가 작아진다면 경제성장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