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덕트 청소, 어느 계절에 해야할까?

2020-10-01 (목) 이홍래 / 유리 에어덕트 클린 대표
크게 작게

▶ 집관리 칼럼

손님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의 하나가 어느 계절에 덕트 청소를 해야 가장 효과적이냐는 질문이다.
이왕이면 가장 효과적인 때에 덕트 청소를 하고자하는 손님들이다. 덕트 청소를 하는데 꼭 어느 계절에 해야 효과적이라고 정해져 있는 건 없다. 아무 계절이나 한 번이라도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미국 사람들은 히터를 켜기 전인 가을에 많이 한다. 그 이유는 가을이 지나면서 히터도 키게 되고 또 땡스기빙이며 크리스마스며 손님을 맞이할 이벤트가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중에 제일 중요한 이유는 히터를 작동시키게 되면 덕트 안에 있는 먼지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되는걸 알고 또 에어컨도 히터도 켜지 않을 때 창문 열어 놓고 대청소를 하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한국 분들은 봄에 에어 덕트 청소를 많이 하는 편이다.
긴긴 겨울 동안 쌓였던 덕트 안에 먼지를 에어컨 켜기 전인 봄에 덕트 청소를 해도 되고 겨울이 되기 전에 덕트 안에 먼지를 없애고 겨울을 맞이해도 상관은 없다.
여름에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에어컨에서 나오는 습기 때문에 먼지를 덕트 벽에 붙게 만들어 덕트 밖으로 나오는 먼지의 양이 겨울에 히터를 작동 시킬 때에 비해서 적은 반면에 에어컨의 습기 덕분에 덕트 벽에 붙어 있던 먼지가 히터가 작동되면서 마르게 돼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히터를 작동하게 되면 더 먼지가 많게 느껴지는 이유다.
특히 겨울에 히터가 쉴 틈 없이 계속 작동하는 계절이면 덕트 청소를 한 것과 안한 것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되는 건 사실이다.
이유는 따듯하게 데웠지만 건조한 바람이 먼지가 붙어 있는 덕트를 지나 집안으로 계속 쉬지 않고 불어서 집 안으로 들어오는 건조한 공기에 가늘게 부서진 먼지를 갖고 집안으로 불어 주기 때문이다.

미국 집 시스템이 계속 같은 공기를 덕트 안으로 보냈다가 다시 그 공기가 덕트를 통해 나오는 것을 생각 할 때 일년 중에 가장 덕트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계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덕트가 건조해 있을 때 덕트 청소를 하면 먼지가 바싹 말라 있어 잘 떨어질 것 같아 겨울이나 봄에 청소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청소를 하는 입장에서 보면 여름이나 겨울이나 청소 효과는 마찬가지인 것 같다.
여름에 덕트 청소를 하면 히터가 작동되기 전에 청소를 하기 때문에 좋고 겨울이나 봄에 덕트 청소를 하면 겨울에 히터가 많이 작동될 때 공기가 깨끗해져서 좋다.
결국엔 히터가 작동될 때 먼지가 집안으로 많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일들이다.
어차피 덕트 청소를 하는 이유는 덕트를 통해서 나온 공기에 의존해서 우리 가족이 숨을 쉬기 때문이다.


항상 하는 얘기지만 어느 계절이 중요한 게 아니고 한번이라도 제대로 덕트 청소를 하는 게 중요하다. 다니면서 보면 덕트 청소를 했다고 해도 메인 덕트는 아예 청소를 안 하고 뚜껑을 열어 보면 손닿는 곳까지만 청소를 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퍼니스를 중심으로 덕트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덕트 벽에 붙어 있는 먼지를 센 바람으로 털어 주고 베큠으로 빨아 들여야 덕트 전체의 청소가 되는 건 데 제대로 청소를 하지도 않고 대충 손닿는 곳까지만 하는 청소를 계절을 따져가며 한들 무슨 효과가 있을지는 소비가가 생각을 해봐야 한다.
여름이든 겨울이든 제대로 청소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얼마 만에 덕트 청소를 해야 하는지 어느 계절에 청소를 해야 하는지가 의논되어져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계절에 청소를 하기위해 기다리는 동안 덕트 안에 오래된 먼지는 우리 가족이 계속 마시며 숨 쉬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문의 (240) 372-0995

<이홍래 / 유리 에어덕트 클린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