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산욕기 음식·체중 관리

2020-09-30 (수) 변형식 / 경희바울한의원 원장
크게 작게

▶ 변형식 한방칼럼

산후에 좋은 음식; 분만 직후에는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먹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너무 차거나 자극이 강한 음식은 피해야 한다. 그러나 까다롭게 음식을 가릴 필요는 없으며 어떤 음식이든 골고루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산후에 좋은 식품으로 미역, 무잎, 다시마, 연뿌리, 쑥 등이 있다. 미역, 다시마 등은 몸 안의 열을 식혀 주고 피를 맑게 하고 요오드, 칼슘, 무기질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특히 산모에게 좋은 식품이다. 무잎, 연뿌리, 쑥 등은 무기질이 많아 산후의 혈액을 맑게 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을 도와준다.
빈혈을 예방하는 식품; 산모는 임신 중의 혈액소모와 출산 때의 하혈로 인해 빈혈이 생기기 쉽다. 빈혈로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어지러울 경우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먹어야 한다. 쇠고기는 단백질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산욕기에 적당한 식품이다.

변비를 예방하는 식품; 부드러운 야채를 살짝 볶거나 데쳐서 먹으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과일이나 야채는 시들지 않은 것을 골라 즙을 내어 마시는 것도 좋다. 미역 등 해조류도 변비에 좋은 식품이다. 미역국을 먹을 때는 미역을 꼭 먹도록 한다. 변비가 심할 때는 요구르트나 우유 등 유제품을 차게 먹으면 좋다. 싱싱한 양상추를 골라 드레싱에 곁들여 먹으면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

산후에 금기음식; 몸이 회복되기 전에 찬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몸의 기운을 차갑게 하여 혈액순환, 소화력을 저하시킨다. 생리기능 전반의 회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산후건강을 해치는 식품인 달짝지근한 간식(과자, 케이크, 아이스크림-영양분은 없으면서 당도가 높아 비만의 원인이 됨)과 청량음료나 판매용 주스 등은 피한다. 짠 음식은 다이어트에 치명적이고 혈액 순환의 장애로 유즙 분비를 방해하므로 싱겁게 먹어야 한다.


임신 중의 체중증가에 대한 정상 및 비정상의 기준이 없으나, 대개 평균 12.5kg의 체중증가가 있게 된다. 출산 후에는 체내 수분의 증가로 인해 출산 시 아기와 양수, 태반 등이 다 빠져나오더라도 산모는 여전히 임신 전보다 6∼7kg 정도의 몸무게를 지니게 된다.

우선 한약 처방으로 자궁 안에 남아있는 어혈을 깨끗이 배출하고 자궁 수축을 도와주는 것이 한방 비만관리의 시작이다. 보혈 작용이 탁월한 당귀를 다려서 차처럼 마시면 비만 뿐 아니라 출산 후 빈혈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전문한의사가 구성 처방만큼 효과가 좋지는 못하다. 이후에는 기혈 순환이 잘 되게해 부기를 내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산모의 상태를 살피지 않고 흔히 가물치, 잉어, 흑염소 등의 고단백 음식을 복용하는데 이는 비만을 오히려 조장할 위험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산후 부종에는 강한 이뇨제 대신 산모의 기력을 보강하는 위장 기운을 돕는 순한 약재를 쓸 것을 권한다. 출산 두 달 후 산모의 기운이 회복되면서 혈(血)이 잘 돌게 된다면 부기는 자연히 해결된다. 이때 산모가 소음인이면 인삼차나 황기차가 기력 회복과 수분 배출에 좋다.

마지막으로 몸에 저장됐던 체지방이 젖을 통해 아기에게 공급된다면 증가된 체중은 대폭 감소된다. 그러나 사정상 불가피하게 젖을 못 먹이는 경우에는 뼈마디의 찬바람과 통증이 가라앉는 시기에 걷기와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 체지방을 연소시켜야 한다.

문의 (703) 907-9299

<변형식 / 경희바울한의원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