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덕트에 대해 이해했고 청소를 꼭 해야 하는 것 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았다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건 청소 가격이다. 가장 좋은 서비스를 가장 싼 가격에 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가격에 딸려 있는 조건들을 이해 할 수가 없다. 어디서는 그럴듯하게 설명해 놓고 40불이라 하고, 어디서는 더 믿음이 가게 설명해 놓고서 99불이라 하고, 어디서는 이런 거 저런 거 다 속지 말고 249불이라 하고, 어느 회사는 전화로 견적을 내 보았더니 터무니없이 많이 부르고, 도대체 어느 회사에 어떻게 견적을 내야 청소도 제대로 하고 바가지도 쓰지 않는지 알 수가 없다.
왜 이렇게 가격이 천차만별인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문의를 가장 많이 받는다. 물론 우리 회사도 그중 하나의 회사이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과 같은 말을 할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덕트 청소를 제대로 하는 기준으로 가격을 준다. 그러다 보니 어떤 손님에게는 너무 비싸다고 오해를 사기도 한다. 에어덕트 청소는 상품화되어서 정해진 가격이 있는 것이 아니고 어디 까지나 사람이 나와서 직접하는 서비스의 하나다.
어느 회사나 똑같이, 같은 방법으로 같은 기계로 하면서 가격만 다르다면 고민할 것도 없이 더 싼 가격을 선택해야 하지만 회사마다 사용하는 기계나 하는 방법, 또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청소를 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진다. 손님들이 가장 좋아하는 가격 199불에 원하는 만큼 집안에 있는 덕트 안을 전부 다 청소해 주는 일은 절대로 없다. 30분에서 1시간 동안 벤트 몇 개를 골라서 주변만 하는 가격이 199불이라고 생각하면 맞다. 어차피 덕트 전체를 제대로 청소하지 않을 거면 회사를 부를 필요 없이 직접 청소기로 벤트 커버 열고 손이 닿는 데까지 청소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에어컨에서부터 바람이 나오는 데까지 연결된 연통을 이쪽 끝에서부터 저쪽 끝까지 다 청소를 하는지, 아니면 손닿는 데까지만 부분적으로 하는지에 따라 다르다. 덕트는 에어컨을 기준으로 해서 다 같이 연결되어 있는데 부분적으로 청소를 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덕트 청소를 위해 방문한 집에서 몇 년 전에 덕트 청소를 했다고 하는데 리턴 벤트 안에 먼지가 카펫처럼 두껍게 붙어 있는 등 손 닿는 곳까지만 청소 한 흔적이 있어 손님께 직접 보여 드리곤 했었다. 대부분 그런 경우 싼 가격에 했다고 한다. 당연히 소비자는 손닿는 곳까지만 청소를 하는지 아니면 이쪽 끝부터 저쪽 끝까지 제대로 하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물어 보지도 않고 궁금해 하지도 않는다. 덕트 안을 볼 수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확인 할 수도 없다.
덕트를 청소할 때 베큠 하나 만으로 빨아 들여서는 절대로 청소를 할 수가 없다. 덕트 벽에 붙어 있는 먼지는 센 것으로 털어 줘야 벽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시끄러운 기계가 양쪽에서 일을 해야만 한다. 그렇게 벤트 안에 호수를 넣어 하나하나 하려면 시간도 제법 걸리고 덕트 군데군데 흔적이 남아 있는데, 청소를 했다고 하는 집도 흔적조차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제는 덕트에 대해서 많이들 알고 청소도 많이 하지만 아직도 어디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자세히 묻는 손님보다는 가격이 우선인 손님이 더 많다. 정말로 집안에 있는 덕트 전체를 제대로 청소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제대로 된 청소를 요구하고 그에 맞는 가격을 지불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다. 그 이유는 덕트 청소는 제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하지 않으면 안 한 것만 못 하기 때문이다.
문의 (240)372-0995, (703)635-9922
<
이홍래 / 유리 에어덕트 클린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