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가장 알맞은 모기지를 선택하려면?

2019-08-15 (목) 오 정 택 Sr. Mortgage Banker FitzGerald Financial Group In
작게 크게
좋은 주택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는 것이 주택을 구입하려는 모든 분들의 공통된 바람이다. 하지만 그와 함께 현재 자신의 재정 상태에서 가장 알맞은 모기지 융자를 얻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주택 융자의 허가 여부를 떠나서 매달 얼마를 주택 모기지 페이먼트로 내는 것이 현재 본인의 재정 상태에서 가장 적당한지를 미리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만 주택을 구입하고 주택 융자를 받아서 앞으로 그 페이먼트를 내게 되는 상황에서 조금은 더 수월하게 모든 재정 상황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종종 이런 검토를 거르고 단순히 마음에 드는 주택만 보고, 그 주택을 구입하기 위해 융자 은행에서 최고로 허가 받을 수 있는 주택 융자의 액수만을 고려해 주택을 구입하려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자기에게 가장 알맞은 모기지 선택을 하기 전에 우선 한 두 가지 검토하기를 권해 드린다.


우선 매달 내게 되는 주택 융자의 원금, 이자, 재산세, 보험료 그리고 HOA 나 콘도 비용까지를 모두 더한 매달 내게 되는 총 주택 지불액을 계산해서 이 페이먼트가 융자 신청인의 매달 총 소득(Gross Income)의 몇 %나 되는 지를 계산해 본다.
원래 전통적인 주택 융자의 법칙에 따르면 이 계산된 매달 총 주택 페이먼트가 매달 총 수입의 28%나 그미만이 되어야 안전 하다고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의 융자 은행들이 최고 50%까지도 융자 허가를 해 주고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계산된 총 주택 페이먼트가 과연 적당한지를 확인 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총 주택 페이먼트를 매달 내고 또 그 외의 자동차 융자, 크레딧 카드빗, 학생 융자 등을 다 지불한 뒤에 월 총 소득(Gross Income)에서 남는 금액이 얼마 인지를 확인 하는 것이다. 이 남는 금액으로 그로서리(GROCERY), 보험료, 공공요금(Utility Bills), 전화비 등 다른 비용을 모두 커버 할 수 있어야만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만일 모두 커버하기가 힘들다면 빚을 좀 갚든지 또는 좀 더 적은 주택 가격의 더 적은 융자 액수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이렇게 알맞은 융자 액수를 확인하는 과정 외에도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가 있다. 그중에 가장 중요한 사항은 역시 얼마를 다운 페이먼트로 할 것인가이다.

주택 가격의 3-5% 정도만 다운 페이먼트를 요구하는 주택 융자 프로그램들도 요즘 무척 애용되고 있는데 특히 현재 주택을 소유 하지 않은 분들 중에 융자 신청인의 소득이 구입하는 주택이 위치한 카운티의 중간(평균) 소득의 80%를 넘지 않는 분이라면 주택 가격의 3%만 다운페이먼트로 하고 나머지 97%를 저렴한 이자율과 비교적 싼 모기지 보험료를 내면서 Conventional 융자를 받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주택 가격의 3.5%를 다운 페이 하면서 FHA 정부 융자도 가능하다.

물론 주택 가격의 20% 이상을 다운 페이먼트로 하고 Conventional 융자를 받는 것이 모기지 보험료도 내지 않으면서 매달 내야하는 주택 페이먼트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주택 가격의 20% 미만을 다운 한다고 해서 꼭 받을 수 있는 주택 융자가 없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갖고 있는 자금을 전부 다 쓰면서 주택을 구입하기 보다는 본인에게 알맞은 융자 액수를 확인해서 구입하는 주택을 선별하고 얼마만큼의 SAVING도 유지 할 수 있다면 그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을 듯하다
문의 (301) 346-7777

<오 정 택 Sr. Mortgage Banker FitzGerald Financial Group In>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