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모기지월드 융자칼럼] 전문 융자인만이 갖는 NMLS 라이센스란?

2018-12-15 (토) 04:47:38 양명주/모기지 월드
크게 작게
새로 집을 사거나 현재 갖고있는 집을 재융자를 하면서 소비자들은 융자 전문인을 만나 상담을 하고 융자 진행을 한다. 그러면서 융자 전문인의 명함이나 광고에 나와있는 NMLS번호를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많이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융자 전문인들이 가지고있는NMLS융자 라이센스 번호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고 싶다. NMLS 라이센스란 무엇이며, 자격 조건은 무엇인지, 또 이 라이센스를 소지한 융자 전문인은 누구이며, 또한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NMLS융자 라이센스 번호란 무엇인가? NMLS번호는 융자 전문인 면허시험을 통과한 전문 융자인 혹은 은행에서 일하는 융자담당 직원에게 주어지는 고유번호이며 소비자의 주택융자 관련업무를 전담하는 전문인에게 주어지는 면허번호이다. NMLS는 Nationwide Mortgage Licensing System의 약자인데2008년 서브 프라임(Sub-prime) 사태를 이후에 제정됐다. 각 주에서 관할하던 면허제도를 연방정부에서 관리하며 모든 주의 관계기관에서는 통합된 시스템의 기준에 따라 융자인의 면허를 관리하도록 한 것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은 본인의 융자를 진행하는 융자 전문인의 라이센스 소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융자 전문인들의 범죄여부, 금융사기로 인한 상벌 기록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담당 융자인에게 중요한 개인 금융자산 정보를 안심하고 제공할 만한 믿을만한 융자인 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NMLS제도는 더이상 2008년때와 같은 금융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공동으로 협력하여 융자 전문인을 관리하려는 제도라 할수 있다.

그래서 융자를 계획하거나 진행하는 소비자들은 NMLS라이센스를 소지한 융자 전문인을 신뢰할 수있다. 라이센스를 소지한 융자전문인은 소비자의 소중한 금융자산 정보를 전문성을가지고 다룰 수 있도록 매년 교육을 받고 또한 시험을 치루게 되어 있다.

NMLS 라이센스를 가진 융자 전문가를 확인하지 않고 본인의 소중한 금융자산 정보를 제공하여 더 이상 2008년의 서브 프라임 사태와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방 정부와 주 정부가 라이센스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NMLS 라이센스를 받기 위해 융자 전문인들은, 지난 7년동안 어떠한 형사법 관련 범죄를 저지른 기록이 있어서는 안된다. 특히, 금융 관련 범죄에는 어떠한 형태로도 관여하거나 연류 되어서도 안 된다. 그리고 본인의 신용정보를 관계 기관에 제공하고 심사를 받아야 하며, 매년 라이센스 갱신을 위한 교육에 참여하고 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또한 금융관련 법들을 공부하고 융자 라이센스 시험에 합격하여야만 소비자의 소중한 금융자산 정보를 취급할 수있는 라이센스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FBI에서 라이센스 소지자의 과거 범죄기록을 조회하며, 라이센스 소지자의 교육 여부, 그리고 금융에 대한 책임감 등을 검토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런 시스템을 통해 본인의 금융정보를 취급할 융자인의 라이센스를 확인할 수있는데, 웹사이트http://mortgagenationwidelicensingsystem.org에서Consumer Access를 선택하면 융자인의 라이센스를 확인하고 신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로서 이런 시스템을 통해 소중한 재산을 지키고 융자인의 신뢰 회복과 소비자의 금융 시스템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으므로, 앞으로 주택융자를 할 때에NMLS 라이센스를 꼭 확인하기를 바란다.

408-857-9982.
amy@mortgageworld.bz

<양명주/모기지 월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