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이혼 부모와 번갈아 생활 10대 소녀의 감성·일상사 스냅샷 찍듯 아름답게 포착

2018-08-31 (금)
작게 크게

▶ 페퍼민트 소다 (Peppermint Soda) ★★★★½

이혼 부모와 번갈아 생활 10대 소녀의 감성·일상사 스냅샷 찍듯 아름답게 포착

13세난 안은 1963-64년 학년 동안 가정과 학교생활을 통해 부쩍 성장한다.

어린 소녀의 마음을 참으로 솔직하고 사실적이며 또 곱고 순수하게도 그렸다. 가슴 속까지 싸하게 스며드는 신선한 소다 마시는 기분이다. 오스카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오른 ‘우리들끼리만’(Entre Nous·1983)을 감독한 프랑스의 여류 디안 퀴리스의 감독의 1977년 데뷔작인데 자신의 어릴 적 경험을 스크랩북을 들춰보는 식으로 그렸다.

소녀의 가정과 학교생활 그리고 우정과 이성에 대한 호기심 및 별 것도 아니지만 당사자에겐 중요한 시시콜콜한 일상사를 스냅샷 찍듯이 묘사했는데 위트가 있고 매력적이며 어디 하나 흠이 없는 아담한 작품이다.

13세난 소녀 안 웨베르(엘레오노어 클라웽)의 1963-64년 1년간의 이야기로 여름방학을 이혼한 아버지와 함께 보낸 뒤 어머니와 언니가 있는 집에 돌아와 학교를 다닌 뒤 다시 여름방학을 맞아 아버지에게로 가는 형식을 취했다. 안의 언니 프레데릭(오딜 미셸)은 동생에게 언니 노릇을 톡톡히 해 둘이 툭하면 다툰다. 안의 어머니(아눅 페르작)는 겉으로는 가끔 엄격하나 속은 다정한 사람으로 애인이 있는데 안은 이 애인에게 시큰둥한 태도다. 안은 어머니의 애인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딸들이 보고파 찾아온 아버지에게도 시큰둥한 태도다.


프레데릭에겐 애인이 있는데 안은 언니에게 오는 연애편지를 몰래 뜯어본다. 그런데 프레데릭의 애인인 매우 조숙한 친구가 안을 몰래 연모한다. 이를 어쩌나 프레데릭이 애인에게 버림을 받으면서 프레데릭은 깊은 슬픔에 빠지는데 평소 언니와 싸움이 잦던 안은 가슴 아파하는 언니를 열심히 위로한다. 피는 못 속인다고 이로 인해 어니와 동생은 관계가 아주 돈독해진다.

학교생활이 오밀조밀하게 묘사되는데 괴짜인 체육선생과 제자들을 무서워하는 수학선생 그리고 새디스트인 미술선생 등에 관한 스케치가 재미있다. 이와 함께 안과 그의 학교 친구들과의 관계가 상세하고 자상하게 그려진다.

매우 직선적이요 있는 그대로 소녀의 일상과 속내를 그렸는데 진지하고 사실적이면서도 경쾌하고 가볍다. 순진하고 달콤하며 또 기분이 좋은 작품으로 클라웽이 귀염성 있으면서도 어른스런 성숙한 연기를 아주 잘 한다. 제목은 안과 친구들이 카페에 들려 시켰다가 언니에게 들켜 야단을 맞은 어른들이 마시는 음료수 이름이다. 프랑스의 명 촬영감독 필립 루슬로가 찍은 촬영도 곱다. PG. 복원판이 화인 아츠(8556 윌셔)에서 상영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