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르헨티나 도피 나치 전범 잡아라”, 모사드 요원의 납치 다룬 스파이물

2018-08-31 (금) 박흥진 편집위원
작게 크게

▶ 아이히만 첩보 이스라엘 정보기관, 법정에 세우기 위한 치밀한 작전

▶ 피날레 작전 (Operation Finale) ★★★ (5개 만점)

“아르헨티나 도피 나치 전범 잡아라”, 모사드 요원의 납치 다룬 스파이물

모사드 요원 말킨(왼쪽)과 나치 전범 아이히만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유대인 멸살 계획인 ‘마지막 해결’을 마련한 장본인인 나치 친위대 고위 장교 아돌프 아이히만은 자살한 히틀러와 그의 참모들인 괴벨스나 히믈러와는 달리 전후 나치들을 받아들인 아르헨티나로 도주해 숨어서 살았다. 이 영화는 1960년 아이히만을 납치해 이스라엘로 수송, 법정에 세운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 요원들의 치밀한 납치 계획과 실제 작전을 다룬 스파이 스릴러다.

영화는 드문드문 재미가 있긴 하나 충분히 만족감은 주지 못한다.

한편의 잘 구성된 스파이 영화라기보다 스케치 식의 TV드라마나 연극 같은데 스릴러의 흥분감이나 긴장감을 연출하는 대신 대사와 심리전에 치중하는 고급 드라마 티를 내고 있으나 멜로드라마가 되고 말았다. 아이히만 납치 후의 중간 부분이 너무 지지부진해 납치와 아르헨티나 탈출 등에서 분출되는 박진감이 부족해 맥이 빠진다.


그러나 흥미 있는 실화인 만큼 큰 기대를 안 하면 볼만은 하다.

모사드에 아르헨티나에 아이히만(벤 킹슬리)의 아들이 있다는 정보가 들어온다. 처음에는 이를 믿지 않던 모사드 측은 이어 그 정보에 신빙성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데이빗 벤-구리온 수상의 허락 하에 아이히만 납치 계획을 짠다.

납치 요원들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자기 누나와 누나의 아이들이 나치의 희생자가 된 젊은 피터 말킨(오스카 아이작). 그 외에도 말킨의 과거 애인인 한나 엘리안(프랑스 배우 멜라니 로랑) 등 몇 명으로 구성된 납치 요원들은 아르헨티나에 도착, 교외의 외딴 집에서 아내와 아들과 살면서 공장에서 일하는 아이히만의 하루 행적을 주도면밀하게 감시한다.

매일 시계추처럼 정확히 일과가 짜진 아이히만을 모사드 요원들은 퇴근 후 버스에서 내려 집으로 걸어가는 도중에 납치해 자신들의 은신처에 가둔다. 그리고 말킨 등은 아이히만에게 예루살렘에서 재판에 응하겠다는 문서에 서명을 하라고 요구하나 아이히만은 이를 완강히 거절한다. 이 부분이 이해가 안 간다. 그냥 이스라엘로 아이히만을 공수하면 될 것인데 그를 공수할 이스라엘 항공기인 엘 알 측이 아이히만이 서명한 문서 없이는 그를 나르지 못하겠다고 주장한다는 얘기가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교활한 아이히만과 그를 설득하는 말킨 간에 여러 차례 장시간에 걸친 대화를 통한 심리전이 벌어진다. 이 부분이 지루하다. 아르헨티나 경찰과 나치 동조자들이 혈안이 되어 아이히만을 찾는 중에 마침내 문서에 서명한 아이히만에게 엘 알 제복을 입혀 비행기에 태운다. 이 부분 스릴이 부족한 맹탕이다.

아이히만은 1961년 전 세계로 TV 중계가 되는 가운데 재판에 회부돼 유죄 판결을 받고 이듬해 교수형에 처해졌다. 아이히만은 자신의 죄에 대해 일말의 가책도 느끼지 않아 역사학자 한나 아렌트로부터 ‘악의 진부’라는 말을 들었다.

아이작과 킹슬리의 연기 대결이 괜찮은데 킹슬리의 내면 연기가 다소 피상적인 반면 아이작의 연기가 힘차다.

크리스 와이츠 감독. PG-13. MGM. 랜드마크(피코와 웨스트우드) 등 전 지역.

<박흥진 편집위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