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질투에 무참히 파괴되는 비극적 사랑

2017-06-16 (금) 박흥진 편집위원
작게 크게

▶ ●황금 투구

프랑스 명장 자크 베케의 흑백 걸작

■‘황금 투구’ (Caque D‘or·1952) ★★★★½

질투에 무참히 파괴되는 비극적 사랑

저주 받은 사랑의 두 주인공 마리(왼쪽)와 조르지.



프랑스의 명장 자크 베케의 비극적인 흑백 로맨스 걸작이다. 가슴을 아프게 만드는 어른들을 위한 숭고한 동화이자 20세기 문턱의 파리의 지하세계의 후진 인간들의 삶과 사랑을 사실적이요 아름답게 그린 탁월한 작품이다.

가난하고 어두운 과거를 지닌 두 남녀의 사랑과 정열이 타인의 욕정과 질투에 의해 무참히 파괴되는 내용을 시적으로 정감 짙게 그렸다. 특히 제목을 뜻하는 투구모양의 헤어스타일을 한 금발의 명우 시몬 시뇨레의 모습과 연기가 황홀하다.

1900년께. 파리교외 벨빌의 갱두목 펠릭스의 졸개 롤랑의 애인 마리(시뇨레)는 패거리들과 함께 교외로 놀러 갔다가 만난 목수 조르지(세르제 레지아니)에게 마음을 빼앗긴다. 이 때문에 롤랑과 조르지 사이에 주먹다짐이 일어난다. 그런데 펠릭스도 마리를 탐낸다.

조르지가 갱의 소굴로 마리를 만나러 갔다가 롤랑과 칼부림을 하게 되고 이어 롤랑이 조르지의 칼에 찔려 죽는다. 조르지와 마리는 시골로 사랑의 줄행랑을 놓고 둘은 짧지만 로맨틱한 목가적인 날들을 보낸다. 질투와 복수심에 불타는 펠릭스는 간계를 꾸며 조르지의 친구로 자기 졸개인 레이몽에게 롤랑의 살해범 누명을 뒤집어씌운다. 이를 안 조르지는 자수한다.

한편 마리는 조르지를 구해내려고 펠릭스에게 자기 몸까지 주나 펠릭스는 마리를 배신한다. 이 같은 사실을 안 조르지는 호송 도중 탈출해 길에서 만난 조르지를 권총으로 사살한다. 마지막 장면은 마리가 단두대에서 처형되는 조르지를 목격하는 것으로 끝난다.

마리가 단두대가 놓인 교도소 마당이 내려다보이는 여관에서 애인의 마지막을 바라보는 모습이 가슴을 울린다. 대사가 별로 없는 단순하고 미적인 영화로 촬영이 감각적이다.

시뇨레(배우이자 가수인 이브 몽탕의 아내였다)가 가장 아끼는 영화로 예술 혼이 가득하다.

이 영화와 함께 장-폴 사르트르의 희곡이 원작으로 전염병이 창궐하는 멕시코 깡촌에서 만난 상처 입은 영혼을 지닌 두 프랑스 남녀(제라르 필립과 미셸 모르강)의 사랑과 처절한 운명을 그린 ‘오만한 남자와 미녀’(The Proud and the Beautiful·1953년·이브 알레그레 감독)가 19일(오후 7시30분) 에어로(Aero)극장(1328 Montana Ave. Santa Monica)에서 동시 상영된다.



<박흥진 편집위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