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왼쪽)와 알리스는 국경과 피부색깔을 초월해 사랑에 빠진다.
[삼바 (Samba) ★★★]
프랑스를 비롯한 서유럽국가의 현재 당면한 큰 문제 중 하나인 불체자의 얘기를 진지하면서도 유머와 감상적 비감을 고루 섞어 만든 프랑스 영화로 프랑스 시민들의 외국인 기피증과 함께 인종차별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영화는 이런 메시지를 뚜렷이 제시하면서도 핏대를 세우는식이 아니라 불체자들에게 연민과 이해심을 보여줄 것을 상냥하게 설득시키고 있는데 그런 메시지 전달의 수법으로 국경과 피부 색깔을 초월한 몸 사리는 로맨스를 선택했다.
로맨스와 사회문제의 좋은 배합인데 영화가 후반에 들면서 얘기가 처지고 이에 따른 불필요한 긴 상영시간이 흠이다.
파리의 식당 접시닦이인 세네갈 태생의 불체자 삼바(오마르 시-빅히트작 ‘인터처블스’ 주연)는 셰프가 꿈인데 10년간 몸조심 잘하다가 최근에 단속에 걸려 추방절차를 밟기 위해 수감된 신세. 거구에 호인이요 생명력과 개성이 강한 남자로 그를 담당한 소셜워커가 수줍고 가녀린 알리스(샤를르 갱스부르).
알리스는 사무직 생활 15년에 넌덜머리가 나 신경쇠약 증세로 한 동안 치료소에 있다가 최근에 나왔다.
그녀가 동료 직원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삼바에게 개인적 감정을 느끼고 그의 문제를 마치 자기 것처럼 다루기 시작하면서 삼바와 알리스는 피치 못하게 감정적으로 연결된다. 물론 삼바의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방법은 알리스와 결혼하는 것이지만 영화는 그렇게 쉽게 상투적인 길을 택하지 않는다.
삼바와 알리스의 관계를 둘러싸고 여러 에피소드가 엮어지는데 그 중 하나가 수감상태에서 일단 풀려난 삼바가 약속대로 동료 수감자의 미용사 애인을 찾아내 서로가 외로운 중에 하룻밤을 함께 보내는 것.
이와 함께 영화의 다소 심각한 분위기에 코믹 터치를 가미하기 위해 등장하는 사람이 삼바와 그의 알제리 태생의 불체자 친구(타하르라힘이 호연한다). 이 친구는 알제리산이면서도 여자를 보다 잘 유혹하기 위해 자신을 브라질 사람이라고 속이는데 그와 삼바가 고층건물 유리를 닦다가 불체자 단속반을 피해 달아나는 장면은 우스우면서도 가슴을 파고드는 아픔을 느끼게 한다.
‘인터처블스’에서 보여준 대로 시는 카리스마가 가득한 연기를 하는데 그와 프랑스의 명 연기파 갱스부르의 호흡이 아주 잘 맞는다. 불체자의 문제를 다룬 점에서라도 한국인들에게 권하는 썩 괜찮은 작품이다.
에릭 톨레다노와 올리비에 나카쉬 공동감독.
R. 일부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