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벤투라 (L’ Avventura) ★★★★½
클라우디아(모니카 비티·왼쪽)는 친구의 애인 산드로(가브리엘레 페르제티)의 접근에 자신을 허락한다.
이탈리아의 명장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가 만든 1960년산 흑백영화로쾌락 추구와 성적 문란에 탐닉하는여유 있는 현대인들을 비판한 도덕극이자 허무가 가득한 실존적 작품이다. 사랑과 관계의 허무를 바다와 같은 넓은 공간을 배경으로 묘사해 존재의 절망감이 더욱 절실한 심오한영화로 사르트르나 카뮈의 글을 읽는 기분이다.
대단히 상징성이 깊은 영화로 에로틱한 사랑의 이야기이기도 한데 특히 이 영화로 국제적 스타가 된 백치미의 모니카 비티의 얼굴에서 머뭇거리는 권태와 고독과 좌절감은 보는사람의 가슴에 커다란 구멍을 뚫어놓는다.
칸 영화제 심사위원 수상작으로‘밤’과 ‘일식’과 함께 이른바 안토니오니의 ‘고독’ 3부작의 첫 영화로 이3부작은 ‘현대인의 감정적 병폐에관한 성명’이라고도 불린다.
부유한 안나(레아 마사리)와 클라우디아(비티)는 친구로 안나는 사업가인 산드로(가브리엘레 페르제티)의애인이다. 본격적인 얘기는 이 세 사람과 권태에 빠진 부부 등 몇 사람이 요트를 타고 시실리 근해에서 뱃놀이를 하면서 시작된다.
이들은 한 바위섬에 도착하는데갑자기 안나가 실종된다. 모든 사람들이 안나를 밤새 수색하나 찾지 못한다.
안나는 자살한 것인가 아니면 실족사한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인근의밀수꾼들에게 납치를 당한 것인가.
클라우디아와 산드로가 함께 안나를 찾는 과정에서 클라우디아에게매력을 느낀 산드로가 그녀에게 접근한다.
클라우디아도 산드로에게 매력을느끼나 처음에는 그의 접근을 거절하다가 결국 자신을 그에게 맡긴다. 안나에 대한 수색은 육해공으로 계속되나 행방이 묘연한데 산드로와 클라우디아는 육지로 돌아와서도 안나를 계속해 찾는다. 이곳저곳에서 안나를 봤다는 사람들이 나오지만 가보면 안나가 아닌 엉뚱한 사람이다.
그런데 산드로는 클라우디아를 소유하고 난 뒤에도 이 여자 저 여자와 섹스를 한다. 그에게 있어 클라우디아는 안나의 대체물이요 모든 여자는 다 똑같을 뿐이다. 그러면서도둘은 강하게 서로에게 매달린다. 그리고 클라우디아는 사랑과 죄의식에시달린다. 마지막 두 사람의 눈물이사랑의 정체를 못 찾아 안타까워하는 현대인의 가슴을 잘 표현한다.
촬영이 뛰어나게 훌륭한 영화로 느린 속도로 진행되는데 플롯이 특별히 있는 것도 아닌데다가 실존적 명제를 다루고 있어 쉬운 영화는 아니나‘ 밤’과‘ 일식’과 함께 보기를 권한다. 복원판. 일부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