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빗 김(C2 Education 원장)
지난 시간에 이어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ACT와 SAT에 관한 정보들을 몇 가지 더 살펴보기로 하자.
⑤ACT를 보려면 과학을 잘해야 한다?
SAT와는 달리 ACT는 과학 영역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이 영역은 학생들의 과학 지식을 평가하도록 고안된 영역이 아니다. 대신 학생들의 독해 능력과 분석 능력을 평가하도록 돼 있다. ACT 과학 영역의 문제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지문을 읽게 하고 주어진 도표나 다이어그램 등을 해석하게 하는 질문이 주를 이룬다. 이전에 학교에서 배운 과학 지식은 이 시험을 보는데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⑥ACT는 SAT I과 SAT II를 모두 대체할 수 있는 시험이다?
모든 대학에 SAT I 대신에 ACT 점수를 제출할 수 있다. 하지만 SAT II는 별개의 문제다. 특정 과목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SAT II 시험은 대학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다. 어떤 대학에서는 필수 조건이고, 어떤 대학에서는 권고 사항이며, 또 어떤 대학에서는 물어보지도 않는다. SAT II 점수를 요구하거나 권고하는 대학이라면 이러한 대학에 SAT II 점수 대신에 ACT 점수를 보내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따라서 자신이 가려고 하는 대학에서 SAT II 점수를 요구하는지 여부를 미리 확인하고 이를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⑦ACT 에세이는 선택 사항이므로 굳이 보지 않아도 된다?
ACT의 에세이 영역이 선택 사항인 것은 맞지만 많은 대학에서 에세이를 요구하고 있거나 아니면 작문시험 성적 제출을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ACT의 에세이 영역도 준비를 하라고 권고한다. 필요하지 않아도 점수를 갖고 있는 것이 나중에 필요한 상황에서 점수가 없는 것보다 낫기 때문이다.
⑧대학에서는 ACT와 SAT의 각 영역 점수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뽑아서 입학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이 역시 잘못된 정보다. ACT와 SAT는 서로 다른 점수 체계를 갖고 있다.
▲ACT 시험은 각 대학이 주로 총점만을 보게 된다. ACT는 항상 점수 선택제를 채택해 왔다. 즉 여러 번 시험을 보고 가장 좋은 시험 결과 한 가지만을 보내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번 본 시험 점수에서 각각의 영역의 최고점을 골라서 합산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한 번의 결과만이 보고되기 때문이다. 3월 시험의 과학 점수와 5월의 영어 점수를 보낼 수 없고, 3월 전체 성적 혹은 5월 전체 성적만을 보낼 수 있다.
▲SAT 시험은 SAT는 2009년부터 점수 선택제를 채택했다. 즉 그 이전에는 학생들이 본 모든 SAT의 점수가 대학에 보고됐지만 2009년 이후에는 자신이 원하지 않은 점수는 보내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이다.점수 선택제 이전에 모든 점수가 대학에 보고되면 각 대학에서는 각각의 시험 점수 중 최고의 영역 점수를 따로 뽑아서 총점을 다시 계산했었다. 하지만 점수 선택제에 따라서 한 가지 시험 점수만을 보내게 되면 이러한 일이 가능하지 않다. 또한 모든 대학에서 SAT의 점수 선택제를 인정하는 것도 아니다. 스탠포드 대학은 점수 선택제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스탠포드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본 모든 SAT 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반면에 하버드 대학은 점수 선택제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점수만을 골라서 보낼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자신의 낮은 점수를 보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은 있지만 각 영역 합산을 통한 더 높은 총점을 만드는 혜택은 볼 수 없게 되는 것이다.
⑨ACT와 SAT 모두 ‘시험 시간 연장 제도’를 활용하기 용이하다?
부분적으로만 맞는 얘기다. SAT는 상대적으로 ‘시험 시간 연장 제도’를 신청하기가 용이하다. 하지만 ACT의 경우는 틀리다. SAT는 학교의 도움 없이도 학생과 부모가 원한다면 ‘시험 시간 연장 제도’를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ACT는 이를 위해 필요한 증명 서류들을 학교에서 받아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ACT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싸움이 될 수 있다. 반면에 SAT는 시간보다 문제 자체에 어려움이 있기에 시간 연장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편이다. ACT는 주어진 짧은 시간 내에 정보 처리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기에 시험 시간 연장 제도를 신청하기가 어렵게 되어 있는 것이다. 1·2편에 걸쳐 살펴 본 ACT와 SAT의 특성을 기반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시험을 찾아 최고의 결과를 얻어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