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솔길·폭포·저멀리 태평양이
부담없이 떠나면 활력이 절로 나
어느덧 8월이다. 자녀들의 방학이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얼마 남지 않은 휴가시즌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조바심이 나는 시기다. 자녀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고 싶지만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없다면 삭막한 도심을 벗어나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하이킹을 권한다. 남가주에는 거창한 준비물을 챙기지 않더라도 부담 없이 달려가 삶의 시름을 털고 돌아올 수 있는 산과 바다가 있다. 남가주 베스트 하이킹 트레일을 소개한다.
남가주에는 산과 바다의 맛을 흠뻑 빠지며 하이킹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다. 주말 가족과 함께 자연을 마음껏 즐기는 것도 건강한 여름을 보내는 한 방법이다.
■ 샌타모니카 테메스칼 게이트웨이 팍
(Santa Monica Temescal Gateway Park)
LA에서 가장 가까워 찾아가기 가장 ‘만만한’ 하이킹 트레일이다.
샌타모니카 퍼시픽 팰리세이즈 테메스칼 캐년에 위치한 공원으로 샌타모니카 마운틴 중 최고로 인기 있는 하이킹 코스다. 윌 로저스 스테이트 히스토릭 팍, 토팽가 스테이트 팍, 백본 트레일 등이 만나는 곳으로 샌타모니카 비치는 물론 도시의 경치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이곳에는 어린이들이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다소 쉬운(?) 하이킹 트레일이 여러 개 있어 가족 단위로 찾기 좋은데, 특히 폭포까지 왕복할 수 있는 2.5마일 길이의 트레일은 적당한 난이도와 길이 때문에 가족을 위한 트레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시즌별로 가족들을 위한 야간 하이킹 이벤트가 마련, 주차비만 내면 무료 참가할 수 있다.
가는길 LA에서 10번 프리웨이 서쪽 방면으로 운전하면 퍼시픽코스트 하이웨이로 연결 된다. 테메스칼 캐년 로드에서 우회전 한 뒤 1마일가량 더 가면 선셋 블러버드를 지나자마자 왼쪽으로 테메스칼 게이트웨이 공원 주차장 입구가 나온다.
▲비용: 주차비 하루 7달러.
▲주소: 15601 Sunset Blvd. Pacific Palisades, (310)454-1395
■ 패사디나 이튼 캐년(Eaton Canyon)
샌개브리엘 마운틴의 산기슭에 위치한 패사디나 이튼 캐년은 역시 LA에서 가까워 찾아가기 좋다. 아기자기한 멋과 함께 거대한 바위 등 자연의 방대한 아름다움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패사디나와 알타디나에 걸친 190에이커의 공원 안에 폭포와 시내, 그리고 유난히 거대한 바위들이 웅장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하이킹은 초급과 중·고급 코스 중 선택할 수 있는데, 폭포로 연결되는 초급 코스는 중간 중간 들꽃이 가득한 오솔길, 시냇물 등 아기자기한 멋이 가득해 하이킹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도전해 볼만하며, 안내인이 이끄는 하이킹 프로그램을 잘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혹은 단체로 방문하기에도 좋다.
8월28일 오후 7시~9시에는 동물 세계를 살펴보는 트와이라잇 프로그램이 열리며, 매주 토요일 오전 9~11시에는 패밀리 네이처 워크, 매달 첫 번째 일요일 오전 9시부터는 식물원을 관람하는 플랜트 워크가 펼쳐진다. 이 외에도 보름달이 가까운 금요일에는 문라이트 워크 등 시즌별로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하이킹 이벤트가 열리니 미리 전화로 스케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찾아가는 길: LA에서 110번 북쪽 방면, 5번 북쪽 방면, 134번 동쪽 방면,
210번 동쪽 방면으로 향한다. #28 시에라마드레 블러버드(Sierra Madre Bl.)/알타디나 드라이브(Altadena Dr.) 출구에서 내려 콜슨 스트릿(Corson St.)으로 향한다. 알타디나 드라이브에서 좌회전 한 뒤 1750 알타디나 드라이브로 들어간다.
▲비용: 주차비 무료, 특별 이벤트는 기부금 요구.
▲주소와 전화번호: 1750 N. Altadena Dr. Pasadena, CA 91107, (626)398-5420
■ 라구나 코스트 와일더네스 팍(Laguna Coast Wilderness Park )
오렌지카운티 최고의 하이킹 트레일로 손꼽히는 라구나 코스트 와일더네스 팍은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오래된 해안 캐년 중 하나다. 라구나비치 협곡 내에 위치, 눈부시게 아름다운 바다 경치와 하이킹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6,500에이커에 걸쳐 펼쳐진 와일더네스 팍에는 40마일의 아름다운 하이킹 트레일을 갖추고 있는데, 숨 막히게 아름다운 경치는 물론 참나무와 무화과나무 등으로 우거진 나무숲은 물론 등산로에서 연결되는 절벽 위의 바위 섬 등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라구나 코스트 와일더네스 팍은 특히 희귀종의 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캘리포니아의 자연보호 프로그램 커뮤니티의 부분으로서, 멸종위기에 속한 귀가 큰 사슴, 긴 꼬리 족제비, 붉은 꼬리의 매, 북미산 스라소니 등의 동물들의 삶의 터전이기도 하다.
▲찾아가는 법: LA에서 5번 프리웨이 남쪽방면으로 가다 라구나비치 출구를 타면 CA-133 남쪽방면으로 연결된다. 라구나비치 방면으로 4.3마일가량 가다보면 18751라구나 캐년로드를 만난다.
▲비용: 주차비 월~금요일 하루 3달러, 토~일요일 하루 5달러, 주 공휴일에는 하루 7~10달러.
▲주소와 전화번호: 18751 Laguna Canyon Road, Laguna Beach, CA 92651, (949)923-2235
■ 리오 카리요 주립공원(Leo Carrillo State Park)
말리부에 위치한 리오 카리요 주립공원은 샌타모니카에서 북서쪽으로 약 28마일 정도 떨어져 있으며 LA에서는 운전하면 약 1시간 정도 걸린다. 다양한 하이킹 트레일이 있어 입맛대로 골라 즐길 수 있는데, 특히 옐로 힐 파이어 트레일(Yellow Hill Fire Trail)은 말리부 바닷가의 숨 막히게 아름다운 전경을 즐길 수 있으며, 난이도도 중간이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트레일이다.
좀 더 고난위도의 하이킹 트레일을 원한다면 니콜라스 플랫 트레일(Nicholas Flat Trail)이 좋은 선택인데, 굽이굽이 산길을 따라 핀 야생식물을 구경하면서 다이내믹한 하이킹을 즐길 수 있다. 리오 카리요 주립공원은 보는 것만으로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아름다운 나무숲과 함께 1.5마일에 걸쳐 펼쳐진 해안을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바닷가의 동굴, 해초 숲은 물론 바다사자, 돌고래 등도 만날 수 있다.
맑은 날씨에서는 카탈리나, 샌타크루즈 섬까지의 경치를 볼 수 있다. 역시 여름방학 기간에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열리니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찾아가는 길: LA에서 10번 프리웨이 서쪽 방면, 퍼시픽 코스트 하이웨이로 연결 되면 35000 퍼시픽 코스트 하이웨이를 만난다.
▲비용: 10달러, 단 예약자는 주차비를 할인받거나 내지 않아도 된다.
▲주소와 전화번호: 35000 W. Pacific Coast Highway Malibu, CA 90265, (818)880-0363,
(805) 986-8591
■ 몬로비아 캐년 팍(Monrovia Canyon Park)
북적거리지 않고 평화롭고 조용한 하이킹 트레일을 원한다면 몬로비아 캐년 팍이 좋은 선택이다. 80에이커에 달하는 아름다운 하이킹 트레일, 피크닉 장소를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혹은 회사나 교회 모임으로도 좋다.
몬로비아시의 커뮤니티 서비스부에서 관리하는 이 공원은 아름다운 폭포와 사슴, 곰, 산사자, 다양한 종류의 산새와 곤충들의 서식지이기도 한데 아름다운 자연에서 만나는 다양한 야생 동물들은 도심에서 경험할 수 없는 신선한 경험이 될 것이다.
▲찾아가는 길: LA에서 10번 프리웨이 동쪽 방면, 60번 동쪽 방면, 605번 남쪽 방면, 210번 서쪽 방면으로 향한다. #35A/마운틴 애비뉴(Mountain Ave.) 출구로 나가서 마운틴 애비뉴 쪽으로 향한다. 마운틴 애비뉴에서 우회전, 풋힐 블러버드(Foothill Blvd.)를 만나면 좌회전, 캐년 블러버드 만나면 우회전 하면 캐년 팍 입구가 나온다.
▲비용: 자동차 5달러, 버스 8달러
▲주소와 전화번호: 1001 N Canyon Blvd, Monrovia, CA 91016, (626)256-8282
■ 자슈아 트리 국립공원(Joshua Tree National Park)
LA에서 동쪽으로 140마일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자슈아 트리 국립공원은 캘리포니아의 사막성 황무지에 서식하는 다양한 사막성 식물과 동물의 서식지로서 독특한 모양의 바위산과 다양한 종류의 선인장이 매우 볼만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따라 각각 매력이 다른 곳으로 일단 봄철에는 온통 야생 꽃으로 뒤덮여 관광객이 몰리며, 바위산과 자슈아 트리와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한다. 공원에는 식물뿐만 아니라 특이한 사막성 동물들이 많이 살고 있는데, 안델로프 다람쥐와 늑대, 캥거루 쥐, 도마뱀 종류, 많은 종류의 뱀들을 관찰할 수 있다. 자슈아 트리 국립공원은 특히 바위산들로 유명한데, 바라보는 각도와 빛의 밝고 어두운 조화에 따라 그 모습이 변화무쌍하게 바뀌어 다양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찾아가는 길: LA에서 10번 프리웨이 동쪽 방면, 60번 동쪽 방면, 215번 남쪽 방면, 다시 60번 동쪽 방면, 10번 동쪽 방면을 운전하다 #117/29 팜스/유카밸리(Palms/Yucca Valley)에서 내리면 트웬티나인 팜스 하이웨이(Twentynine Palms Hwy)로 연결된다. 다시 내셔널 팍 드라이브로 이어지면서 74485 내셔널 팍 드라이브에 도달한다.
▲비용: 1일 10달러, 7일 주차퍼밋 15달러, 7일 개인 퍼밋 5달러,
▲오프닝 시간: 비지터 센터 오전 8시~오후 5시
▲주소와 전화번호: 74485 National Park Drive, Twentynine Palms, CA 92277, (760)367-5500
하이킹 정보 웹사이트
www.parks.ca.gov: 캘리포니아 주립공원.
www.laparks.org: LA 공원국.
www.localhikes.com: 로컬 하이킹 코스를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
www.lamountains.com: :LA 인근 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www.naturalbornhikers.com: : 개인 하이커들의 경험담 및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10번 프리웨이 동쪽을 달리면 특이한 모양의 낮은 돌산과 자슈아 나무가 어우러져 황홀경을 연출해 내는 자슈아 트리 국립공원을 만날 수 있다.
s02-Hk1몬로비아 캐년 팍에는 시원한 폭포를 즐길 수 있으며, 운이 좋으면 주변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야생동물들도 만날 수 있다.
<홍지은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