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샌개브리엘 ‘3형제 봉우리’ 느낌도 제각각
눈이 살짝 덮인 볼디를 중심으로 오른쪽에 나열한 3T 봉우리들.
팀버 마운틴으로 오르는 길.
■Timber Mountain, Telegraph Peak, Thunder Mountain
거리 13마일
등반고도 3,800피트
소요시간 8시간
난이도 4 (최고 5)
Season 5~11월
추천등급 4(최고 5)
아이스 하우스 캐년(4,920피트)에서 출발해서 팀버 마운틴(Timber Moun-tain-8,303)을 거치고 텔레그래프 픽(Telegraph Peak-8,985)과 선더 마운틴(Thunder Mountain-8,587)을 지나 볼디 낫치(Baldy Notch) 스키장 주차장으로 내려오는 코스다.
총연장 13마일, 오르락내리락 하는 산들을 합계할 경우 총 등반고도 3,800피트 이상이다. 먼저 아이스 하우스 캐년을 따라 아이스 하우스 캐년 새들(Icehouse Canyon Saddle)에 도착한다. 이 곳에서 왼쪽으로 꺾어져 올라가는 팀버 마운틴은 약 0.9마일 거리에 있다. 팀버 정상은 넓은 공간이 있어 아늑한 분위기를 만끽하며 편히 쉬었다 갈 수 있는 곳이다.
팀버를 지나 약 2마일 거리의 텔레그래프 픽까지는 스위치백을 따라 산허리를 크게 돌아가는데 약간 돌출된 형태의 텔레그래프 정상에서 멀리 계곡 아래로 펼쳐지는 풍치가 매우 인상적이다.
텔레그래프를 지나 경사로를 30분쯤 올라가면 둥그스름한 선더 마운틴에 도착한다. 주변이 사방으로 소방도로가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곳은 발디 스키장으로 겨울철에는 눈으로 덮이지만 그 나머지 계절에는 척박한 돌밭으로 변한다. 블랙 다이아몬드 활강 코스를 따라 내려가면 빨리 내려 갈듯하나 흙이 느슨하고 돌길이어서 위험하다. 볼디 낫치의 스키장까지는 넓은 소방도로를 따라 내려가도록 한다.
주말에는 주차장까지 약간의 요금만 내면 스키 리프트로 내려갈 수 있다(주의사항: 스키 리프트에 앉은 후 safety bar를 몸 앞으로 내릴 것). 스키 리프트가 운행이 안 되면 약 2마일 거리의 소방도로를 따라 내려 가도록한다.
<자료제공: 김인호 산악인>
■참고사항
산행을 반대로 할 수도 있다. 먼저 스키 리프트를 타고 Baldy Notch-Thunder -Telegraph-Timber-Icehouse Canyon 순으로 내려오는 방법이다. 어느 코스로도 발디 스키장 주차장에서 Icehouse Canyon 주차장까지 왕복하므로 출발 전에 자동차를 양편에 놓고 셔틀을 해야 한다.
■가는 길
LA에서 210번 Freeway 동쪽 방향으로 가다가 57번 Freeway를 지난 후 마운틴 애비뉴(Mountain Ave)에서 내려 좌회전한 후 산쪽으로 북상하면 마운틴 발디 로드(Mount Baldy Road)와 연결된다. 이 길을 따라 발디 빌리지(Mt. Baldy Village)를 지난 후 약 1마일 지점에 오른쪽으로 아이스하우스 캐년(Ice-house Canyon) 주차장이 나온다. 발디 스키장은 산길을 계속 2마일을 더 올라가서 길이 끝나는 지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