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김계환 특파원 = 뉴욕타임스가 참혹한 내전을 겪은 르완다의 현실을 서구인의 시각이 아닌 르완다인의 시각에서 조명한 데뷔영화로 관심을 끌고 있는 재미교포 2세 정이삭(29.미국명 리 아이작 정) 감독에 주목했다.
뉴욕타임스는 23일 정 감독이 만든 ‘문유랑가보(영어명 Liberation Day)’가 26일 뉴욕 링컨센터와 현대미술관(MoMA)에서 시작되는 ‘뉴디렉터스, 뉴필름스’ 영화제에 초청됐다고 소개하면서 그의 삶과 영화에 대해 소개했다.
이 신문은 문유랑가보가 정 감독의 첫 작품이자 르완다 토속언어인 킨야르완다로 만들어진 최초의 영화라면서 세계시장을 겨냥하는 미국 영화감독이라면 대부분 정 감독과 같은 개념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로 철저하기 르완다인의 시각에서 만들어진 문유랑가보의 특징을 설명했다.
극중인물의 이름이자 르완다의 전설적 전사의 이름을 제목으로 삼은 문유랑가보는 이전에 제작된 르완다에 대한 대형 작품들과는 달리 후투족 극단주의자들이 자행한 투치족 대학살사건 보다는 학살 이후 후유증을 두 10대 소년을 통해 그린 영화이다.
정 감독은 예술심리치료사로 지난 4년 간 르완다에 가서 자원봉사를 해온 부인 발레리의 권유로 르완다를 방문한 뒤 작품을 구상, 친구인 새뮤얼 앤더슨의 도움으로 9장짜리 시나리오를 작성했으며 11일간의 짧은 기간에 현지인들만을 출연시킨 문유랑가보를 만들었다.
문유랑가보는 지난해 칸 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됐으며 그 뒤 토론토와 베를린, 로스앤젤레스 등에서 열린 10여개 영화제에서 상영되면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정 감독은 지난해 칸 영화제에서 이상적이란 생각이 들겠지만 르완다인들에 대해, 르완다인을 위해 영화를 만들겠다고 의식적으로 결정했었다면서 비록 실용적 결정은 아니었지만 문유랑가보가 우리의 첫 번째 영화였기 때문에 안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소개했다.
뉴욕타임스는 콜로라도의 한국인 이민가정에서 태어나 아칸소의 시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생긴 정체성과 소속감에 대한 의문이 정 감독의 영화에 녹아있다면서 문유랑가보의 중심에 정 감독이 느끼고 있는 ‘무장소성(placelessness)’이 자리 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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