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투자 손실 보호받는 투자

2025-07-14 (월) 12:00:00 에릭 나 EMP 파이낸셜 공동대표
크게 작게
투자 손실 보호받는 투자

에릭 나 EMP 파이낸셜 공동대표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이나 펀드, ETF, 부동산, 금, 코인, 오일, 그리고 여러가지 투자를 하고 있다. 리스크를 가지고 있음에도 직장이나 비즈니스만을 통해서 부를 축적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스크를 월등히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투자는 있을까?

일반적인 투자가 아닌 혁신적인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실제로 투자를 하고 있는 주식을 알아보자. 주식은 말 그대로 한 회사에 지분을 사는 것으로 회사가 성장하고 수익을 잘 내면 많은 사람들이 사업성이 좋은 것을 보고 그 회사의 주식을 앞다투어 매수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주식 가격은 오르고 주주들은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회사에 좋지 않은 소식이나 회사가 성장을 멈추고 많은 이익을 내지 못한다면 많은 주주들은 매도를 하고 다른 회사의 주식으로 갈 것이다.

이렇게 되면 주식 가격은 떨어지고 주주들은 손해를 입는 것이다. 그래서 한 회사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은 많은 리스크와 부담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각각회사의 주식 투자보다는 인덱스 펀드나 ETF에 투자를 하는 것이 요즘 인기를 끌고 있다. 예를 들어 S&P 500이나 Nasdaq1000같을 지수를 따라가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많은 리스크를 줄이고 전체적인 주식시장의 물결을 따라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지수형 인덱스 펀드들도 시장이 내려가게 되면 자연스럽게 나의 투자도 같이 내려가게 되어 있다. 그렇다면 지수형 인덱스 펀드에 투자를 하면서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내려갈 때 어느정도 투자 손해를 막아줄 수 있는 상품들은 있을까? 다행히도 이런 투자 상품들이 있다. Buffer (버퍼) Annuity라는 상품이다. 개인적으로는 기가 막힌 상품이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S&P 500 지수형 인덱스 펀드에 $10만불을 투자했다고 가정하자. 투자가 올라 갔을 때는 좋지만 만약에 S&P 500이 15%에 손해가 났다면 나의 투자금은 $1만 5천불이 내려간 $8만 5천불이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Buffer Annuity라는 상품은 지수가 내려가더라도 최대 20%까지 원금 보전을 해주는 기능이 있다.

그래서 15%가 떨어지더라도 나는 손해가 전혀 없는 것이다. 만약 25%가 떨어지면 나는 5%만 손해를 보는 것이다. 이 얼마나 좋은 기능인지 모른다. 반대로 지수가 25%의 수익이 나던, 100%에 수익이 나던, 무한대로 이익을 가져갈 수 있다. 만약 S&P가 오른 기간에는 일반적으로 많은 이익을 보는 것이다. 그런데 손해를 본 기간에 이상품은 최대 20%에 대해서는 전혀 손해를 보지 않는다. 상품 특성상 원금보전을 해 준 것이다.

Buffer Annuity는 많은 다른 옵션들을 할 수 있는데 또 하나에 혁신적은 옵션으로는 Dual Direction이라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S&P 500에 지수가 18%가 떨어지면 나에 투자금액은 오히려 18%가 오른 $11만 8천불이 되는 것이다. 이 옵션은 반대로 움직이는 구간을 손실에 10%, 또는 20%까지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10%로 손실반대를 설정해 놓으면 지수가 올라 갔을 때는 상한가를 300%, 손실구간이 20%로 하면 상환 가에 115%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더 좋은 것은 위에 두가지 옵션을 50%씩 구성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옵션을 통해 리스크는 현저히 줄이고 이익은 최대한으로 늘릴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이 상품에 Fee는 0%다. 공짜라는 뜻이다. 이 상품에 특징은 여러가지에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누구나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것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많은 옵션을 가진다는 것은 너무나도 큰 장점이 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상품에 투자를 하기전에 몇 가지에 고려사항이 있다.

이 투자는 어뉴이티라는 연금상품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고 6년에 기간을 투자해야 한다. 일반적인 은퇴해서 매달 꼬박꼬박 받는 인컴 어뉴이티 보다는 실질적으로 자산에 규모를 크게 늘리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남들 오를 때 내 것도 같이 오르고 남들 떨어질 때 내 것은 보호받을 수 있다면, 이 얼마나 좋은 투자인가? 주면 어드바이저에게 정보를 얻고 충분히 설명을 듣고 결정하기 바란다.

문의 (213)215-5473

erah@empfn.com

<에릭 나 EMP 파이낸셜 공동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