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온라인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따져봐야할 점들

2025-03-07 (금) 12:00:00 박기홍 HUB 천하 대표
크게 작게
온라인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따져봐야할 점들

박기홍 HUB 천하 대표

얼마 전 주류 언론들이 미국의 한 경제 뉴스 사이트가 캘리포니아 주 운전자들에게 가장 좋은 자동차 보험으로 한 온라인 보험사를 선정한 내용을 보도했다. 이 보험사가 항상 싼 것은 아니지만,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고 다른 메이저 보험사들에 비해 보험료가 낮다는 것이 주요 평가 이유였다.

하지만 이 보도 내용에 대해 몇 가지 짚고 넘어갈 점들이 있다. 무조건 이 온라인 보험사가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자동차 보험 특성 상 실제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온라인 보험사 다른 보험사들의 차이가 무엇인 지를 정확히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우선 “15분이면 15%를 절약할 수 있다”는 슬로건을 내세운 이 보험사의 평균 보험료는 전국 평균 보다 낮은 게 사실이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팔러시(Policy) 관리를 위한 디지털 시스템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팔러시 관리는 모든 보험사들도 동일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더 이상 이 회사만의 장점은 아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보험사는 모든 정보를 고객이 직접 입력하고 선택하도록 되어있는데 틀린 정보를 입력하거나 커버리지를 잘못 선택하는 경우에는 보상 받을 때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한가지 예를 들면 대부분의 이 보험사 신규 고객이 연간 주행거리를 5,000마일 혹은 10,000마일 미만으로 입력하는 반면, 다른 보험사들은 일반적으로 더 높은 실제 연간 주행거리로 보험료를 산출한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다른 보험사들이 더 비싼 경우가 생기는 것이다. 또한 collision deductible waiver, 렌트카, 견인 등의 커버리지를 선택하지 않아서 보상을 못 받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그리고 다른 보험사들은 주택과 콘도 보험을 자동차 보험과 함께 묶을 경우 최대 15-2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런 경우 오히려 이 보험사의 보험료와 비슷하거나 더 낮을 수 있다. 다른 보험들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보험도 보험료가 가장 중요한 요소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보험사로부터 받는 서비스를 무시할 수 없다. 즉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에이전시를 곳곳에 배치해 두고 있지만, 이 온라인 보험사는 코비드 팬데믹 이후 지점을 모두 철수시켰다. 때문에 온라인 가입이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 중에는 꼭 필요한 커버리지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충분한 조언을 받을 수도 없다.

이와 함께 이 보험사는 재산보험을 다루지 않기 때문에 다른 보험사를 통해 이를 제공하고 있어 앞서 설명한 주택보험을 연결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고, 재산보험 관련 클레임 발생 시 직접 개입하지도 않는다.

또 융자를 받아 구입한 차량이나 리스한 차량을 도난당하거나 전손처리 할 정도로 파손됐을 때 차량 실제 가치가 남은 대출 잔액 보다 낮은 경우 차액의 최대 25%를 보상하는 갭(Gap) 커버리지는 적은 다운 페이먼트를 한 신차에 꼭 필요한 보상이다. 대부분 자동차 보험사에서는 이를 제공하지만 이 회사에는 이것이 없는 것도 단점이다.

사고 발생 시 클레임 처리도 고객 입장에서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사안이다. 특히 한인들의 경우 더 어려울 수 있다.

에이전트가 없고, 보험에 대한 지식도 없는 상황에서 영어 실력이 부족하여 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 사고 담당자의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답답한 마음에 여러 에이전시에 연락해 도움을 요청해 보지만 사고의 세부 사항을 모르는 상황에서 누구나 조언을 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청구 과정에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하여 손해를 보거나 불편을 겪는 경우들이 적지 않다.


몇몇 유명 소비자 평가기관이 진행한 고객 리뷰 평가에서 이 회사가 낮은 점수를 받은 배경에는 이같은 클레임 처리 과정에 대한 불만이 주된 이유였다.

영어가 능숙하고 보험에 대한 지식이 많은 경우 단순히 자동차 보험만 가입한다면 당연히 온라인 보험사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낮은 점수 리뷰를 올린 사람들은 모두 영어에 능통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택 등 재산을 가지고 있고, 한국어로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원한다면 에이전시를 통해 충분한 보험사 샤핑으로 자신에게 가장 좋은 보험사를 고르는 게 더 현명한 판단이 될 수 있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박기홍 HUB 천하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