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님, 오메가 3를 의사가 복용하라고 하는데요. 저는 왜 오메가 3가 필요한지 모르겠어요?”
환자들이 약국에서 가장 많이 구입을 하는 영양제 중에 하나가 바로 오메가 3이다. 그리고 코스코나 월마트 혹은 세이프 웨이 같은 식품점에서도 오메가 3의 제품 코너에 가보면 여러 회사의 제품들이 진열되고 있는 것을 알 수 가 있다. 왜 이렇게 오메가 3가 우리 몸에서 필요한 것일까?
일반적으로 오메가 3는 지방산으로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 낼 수 없는 물질이다 그래서 오메가 3를 함유하고 있는 생선이가 다른 식물들의 섭취를 통해서 수동적으로 보충 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 오메가 3는 학교에서 심장학을 공부할 때 처음 나온다. 심장학에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보조제로 자세한 연구가 이루어 져 있지 않고 단지 오메가 3를 복용을 하는 사람과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비교할 때 복용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교과 과정에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보조제로 배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오메가 3의 연구가 활발해 지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이 오메가 3를 계속해서 복용 할 경우 치매, 심장병 그리고 눈의 건강까지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더욱 놀라운 사실은 최근 미국 암 저널에 거재된 조지아 대학에서 나온 연구결과이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를 조지아 대학에서 연구한 결과 여러 가지 암을 예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몸속에 오메가 3과 오메가 6의 농도가 높은 환자들 일수록 암의 발병률이 그렇지 않는 환자들과 비교해 볼때 확연히 줄어들었다. 특히 뇌암, 갑상선암, 방광암, 폐암, 췌장암, 그리고 대장암에서 암을 일으키는 위험이 줄었다고 보고되었다. 물론 이런 연구 결과는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임상을 통해서 검증이 되여야지만 하지만 그래도 오메가 3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 발자국 더 다가선 연구임은 확실하다.
그럼 어떤 제품의 오메가 3를 먹어야 될까? 오메가 3는 식물과 생선에서 많이 함유하고 있다.
식물 중에서는 견과류, 미역류, 두부 등이 대표적이고, 생선에서는 연어, 고등어, 멸치, 그리고 참치 등이 대표적으로 오메가 3를 많이 함유 하고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 중에서 어떤 종류의 식물과 어류를 원료로 사용하였는지 비교해보고 구입을 하면 된다.
문의 (703)495-3139
<
신석윤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