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과연 무엇이 한국 음악일까”...SNU포럼 14일 전통음악 통해 한국 알리는 김동석 교수 강사로

2024-09-12 (목) 07:49:19
크게 작게
서울대 워싱턴주동창회 시니어클럽(회장 김재훈)이 매달 교양 프로그램으로 개최하고 있는 SNU포럼 9월 행사가 이번 주말인 14일 오전 10시 온라인 화상회의인 줌(Zoom)으로 열린다,
이날 강사는 한국 전통음악을 통해 한국을 알리고 있는 김동석((Donald Kim) 교수이다. 김 교수는 ‘무엇이 한국음악인가’라는 주제로 한국 음악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한다.
김 교수는 서울대 음대 국악과를 졸업한 뒤 미국으로 유학을 했고, UCLA에서 한국음악을 강의했으며 미 서부지역에서는 ‘한국 전통음악과 춤의 대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미국에 거주하고 있던 국악인과 무용인을 규합해 ‘재미국악원’을 세우고 한국의 전통예술을 미국 땅에 심는 일을 주도해 국악을 통해 동포들에게 한국인의 자긍심을 심어 주는 한편, 미국의 초중고 및 대학의 학생들에게 1978년 LA 교육구에서 처음 실시한 ‘다문화 이해’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 30여년간을 한국 전통음악과 춤을 교육해온 국악의 전도사이다.
오늘날 세계적 각광을 받고 있는 한류의 영향으로 최근 들어 한국문화 역시 주목을 받기 시작해 뉴욕 구겐하임,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필라델피아 미술관 등에서 한국 미술을 소개하는 대규모 전시회가 열렸고, 그런 관심과 주목은 예술분야 전반에 걸쳐 이어질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김 교수는 이날 세미나에서 ▲한국음악 {국악}의 특징적 색채? 어떤 것이 한국음악인가? ▲한국음악의 다양성과 종류 ▲정악과 민속악 ▲제례음악, 의식음악 과 연례음악 ▲기악의 종류 ▲성악의 종류, 판소리 ▲궁중무용 정재와 궁중음악 ▲현대음악과 국악 ▲새로운 한국음악 등을 다룬다.
이번 포럼은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원하는 분은 링크(https://us02web.zoom.us/j/5069639349?pwd=aDF2SUltK3ovRWxTVmVsOHhLTjdidz09)로 바로 들어가면 된다.
줌 홈페이지에 들어가 미팅ID ‘506 963 9349’와 패스코드 ‘SNU_FORUM’를 넣으면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