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16일까지 28개국에서 3천여 명 참가 예정
▶ 2016년 이후 8년 만에 개최되는 문화/예술/힐링의 장
태평양 섬들의 예술과 문화를 기념하는 제13회 태평양 예술문화축제(FestPAC, 이하 축제)가 오는 6월 6일부터 16일까지 하와이에서 개최된다.
자쉬 그린 주지사는 5월28일 워싱턴플레이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하와이가 태평양 섬 원주민의 세계 최대 축제인 제13회 태평양 예술 및 문화 축제(FestPAC)를 개최할 준비가 되었다고 발표했다.
태평양 예술문화축제는 태평양 섬 국가들의 전통 문화, 예술 및 정체성을 보존하고 교류하기 위해 1972년 피지에서 처음 개최됐으며, 50 여년 동안 태평양 섬 국가들의 유산과 예술을 기리는 최대 규모의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린 주지사는 "FestPAC은 화합과 다양성의 정신을 구현하며 모두에게 기억에 남을 만한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히고 축제기간 동안 주민들이 다양한 무료 이벤트와 활동을 통해 특별한 문화 경험을 축하하고, 배우고, 공유 할 것을 기대했다.
27개 태평양 국가에서 온 2,200명 이상의 대표자들이 섬 전역의 다양한 장소에서 10일 동안 문화 교류, 감상 및 축하 행사를 개최한다. 개회식과 폐회식, 페스티벌 빌리지, 헤리티지 댄스 및 현대 음악 공연, 헤리티지 예술 시연, 시각 예술 전시 등을 포함한 50개 이상의 축제 행사가 무료로 대중에게 공개된다. 이벤트 티켓은 www.festpachawaii.org에서 선착순으로 구매할 수 있다.
올해 축제의 슬로건인 ‘호오울루 라후이’는 ‘오세아니아의 재건’이라는 뜻으로, 태평양 문화의 뿌리를 기억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태평양 예술문화축제의 정신을 담고 있다.
태평양 문화축제는 4년마다 개최국이 바뀌어 열리며, 하와이에서 개최되는 건 축제 역사상 처음이다. 축제는 2020년에 하와이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면서, 8년 만에 재개하게 됐다.
하와이 컨벤션 센터를 중심으로 주요 행사와 전시가 열리며, 그 외에도 비숍 박물관, 로얄 하와이안 센터, 알라모아나 센터, 아웃리거 와이키키 등 하와이 오아후의 주요 명소들에서 여러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FestPAC 이벤트:
Wa'a — 카누 도착식
2024년 6월 5일 수요일
쿠알로아 지역공원
참고: 와아 도착식은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도착식은 Hawai'i News Now를 통해 방송 및 생중계.
웨헤나 — 개막식
2024년 6월 6일 목요일 오후 4~9시
마노아 하와이 대학교 스탠 보안관 센터
** 개막식은 Hawai'i News Now를 통해 TV로 중계 및 생중계.
페스티벌 빌리지
2024년 6월 7일 금요일 ~ 6월 15일 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일일
(6월 9일 휴관)
하와이 컨벤션 센터
에칼레시아: 에큐메니칼 봉사
6월 9일 일요일 오후 1시~3시
마노아 하와이 대학교 스탠 보안관 센터
** 에큐메니칼 예배는 하와이 뉴스 나우에서 생중계
파니나 — 폐막식
6월 16일 일요일 오후 3~7시
마노아 하와이 대학교 스탠 보안관 센터
** 폐막식은 Hawai'i News Now를 통해 TV로 중계 및 생중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