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키키 트럼프 호텔이 이름을 변경했다.
새 이름은 '카 라이 와이키키 비치, LXR 호텔 & 리조트(Ka La'i Waikiki Beach, LXR Hotels & Resorts)'이다.
트럼프 호텔명 변경의 초기 계획은, 하와이 신화의 하늘 아버지 신 '와케아'의 이름을 따, '와케아 와이키키 비치'라는 이름으로 바꾸는 것이었다.
그러나 하와이에서 '와케아'가 갖는 정신적, 종교적, 문화적인 무게감을 근거로 '와케아' 이름 사용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의견이 많았고, 결국 현재의 이름을 고려하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카 라이' 와이키키 비치 스콧 이그워스 이사는 '카 라이'는 하와이말로 평화와 고요를 뜻한다며, 건물이 불러일으키는 느낌에 맞추어 이름을 정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이름을 정하는 데에, 하와이 원주민 단체의 도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하와이방문객컨벤션뷰로(HVCB) 카이노아 다이네스 이사는, 하와이에 '와케아'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기업들이 있지만, 단순히 와케아 스트릿이라는 도로 명에서 따온 경우가 많다고 가리키며, 트럼프 호텔의 의도와는 궤를 달리한다고 설명했다.
하와이 주에서는 하와이어를 따 이름을 짓는 기업들이 많다.
그러나 의미와 용법에 조사 및 공부가 부족하여, 민원을 받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와이어는 발음부호인 '오키나'의 유무나 위치에 따라 단어의 뜻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HVCB 다이네스 이사는 하와이말로 이름을 지을 때에는, 단어의 숨겨진 의미와 발음부호 용법 등을 정확히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