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반크 인턴 미 대학생 미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장 수상

2023-06-05 (월)
작게 크게

▶ 하와이대 4년 맥킨지 미그달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추천으로 영예

반크 인턴 미 대학생 미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장 수상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받은 맥킨지 미그달 [반크제공]

한국의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에서 인턴으로 활동하는 미국인 대학생이 미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장을 받았다.

주인공은 하와이대 정치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맥킨지 미그달(24?사진)씨로, 그는 최근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자원봉사상 금장을 수상했다. 이 상은 봉사 정신이 투철한 미국 시민에게 주는 상이다.

미그달은 한국내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회장 김동진)의 추천으로 이 상을 받았다.
김 회장은 최근 ‘반크 인턴 미 유학생 “호머 헐버트 박사처럼 한국 알릴래요”’라는 제하의 기사를 접한 뒤 그의 활동에 감동했다고 한다.


곧바로 애리조나주 피닉스지부에 이 사실을 공유했고, 한 지부장이 백악관에 그에게 자원봉사상을 수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백악관은 그의 봉사정신을 검토했고, 최근 금장 수상이 적합하다고 판단해 상장과 메달,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를 피닉스 지부에 보냈고, 다시 한국 내에 전달돼 1일 주인공에게 전수했다.

김 회장은 전달식에서 “미그달 양의 봉사 정신을 치하하며 아울러 계속 한국의 역사 문화와 헐버트 박사의 한국 사랑을 세계에 알리는 일에 열중해 달라”고 부탁했다.
뉴멕시코 출신인 그는 지난해 9월부터 9개월째 반크에서 인턴으로 활동하면서 헐버트 박사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1886년 육영공원의 교사로 한국에 온 헐버트 박사는 한국의 역사, 문화 등에 관한 20권의 단행본과 304편의 논문, 기고문을 발표해 한국을 세계에 알렸다. 또 한국의 국권 회복을 위해 38년간 투쟁했으며,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국제사회에 왜곡된 한국의 역사를 바로잡는 데 앞장섰다.

외교관을 꿈꾸는 미그달은 장래 ‘제2의 헐버트’가 되고 싶다는 포부가 있다.
그는 연방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는 한국 전문가양성 프로그램인 한국어 플래그십(TLF) 출신이다. 이 TLF에 따라 4학년 때 고려대에서 1년의 현지 학습 과정을 거치려고 방한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