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금연침이란? (1)

2020-05-07 (목) 변형식 / 경희바울한의원 원장
크게 작게

▶ 변형식 한방칼럼

담배연기 속에는 수천여종의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크게 타르, 니코틴 및 기체 성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암 발병원인의 1/3이 흡연에 의한 것이라는 보고도 있다.

간접흡연이란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를 간접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흡입함으로써 담배를 피우는 것과 같은 상태를 말한다. 담배연기 중 간접흡연과 관계되는 것은 불이 붙고 있는 끝에서 나오는 생 연기 즉 부류연인데 담배 피우는 사람이 연기를 흡입했다가 다시 내뿜을 때 나는 주류연보다 니코틴이 3배가 더 많고, 타르는 3.5배가 더 많으며 일산화탄소는 5배나 되는 등 담배가 갖고 있는 해로운 물질이 그대로 들어 있어 대단히 해롭다.
간접흡연에 의하여 사무실이나 주변 환경이 오염되고 비 흡연자들이 건강 피해를 받는 예들은 수많은 보고가 있다. 부모가 흡연함으로써 자녀가 기관지염, 폐렴이 잘 걸리며 임신부가 흡연함으로써 태아에 심한 장애를 일으키며 또한 남편이 담배를 피움으로써 아내가 각종 폐질환 및 폐암에 걸려 사망하는 확률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경우 보다 1.2~3.0배가 높다는 보고가 있다.

담배에 의존된 경우 금연을 시도할 때 금단증상이 발생하는데 주증상은 흡연에 대한 강열한 욕구, 초조, 신경질, 주의 집중력 장애 그리고 경한 생리적 변화 등이다. 생리적 변화로는 수면장애, 소화 장애, 두통, 식욕의 항진, 체중증가 등이다.
상기와 같은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주위에 금연을 위해 노력은 하지만 실패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이 때 금연침을 제대로 맞는다면 효과를 상당히 볼 수 있다.
금연침은 우리 몸의 이곳저곳에 기다란 침을 놓는 고유의 침법과는 달리 귀에만 침을 놓는 이침 요법이 활용된다. 이침 요법은 귀의 모양이 태아가 모체의 자궁 안에 자리 잡은 모습과 흡사하다는데 착안하여 개발된 침법 중의 하나로, 금연치료 뿐 아니라 식욕증진 및 감퇴, 수면개선, 체력증진 및 신진대사의 기능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의원에서는 비만 및 금주치료에도 널리 시술된다.


금연 치료에 사용되는 귀의 침 자리에 길이가 1mm 내외인 압정 모양의 피내침을 꽂고 그 위에 살색의 테이프를 붙인 후 평소에도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담배 생각이 날 때 수시로 눌러 자극을 주게 된다.
금연침은 3일 간격으로 1주일에 2회 병원에 나와 양쪽 귀에 번갈아 시술하게 되며 개인의 차는 있지만 금연하기까지 대개 3~4주 정도 소요된다. 금연침을 맞으면 피우고 싶은 욕구도 감소되지만 특히 담배 맛이 변한다. 그 동안 구수하던 맛과는 달리 종이를 말아 피우는 것 같이 아무 맛도 느끼지 못하기도 하고, 담배 맛이 떨어진다. 반응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 담배를 피우면 속이 울렁울렁하고 구역이 나며 목이 아프고 머리가 무거워지기도 한다. 이와 같은 변화가 나타나면 이를 계기로 본인이 의지를 갖고 절대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담배 맛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습관적으로 남이 주는 담배를 거절하지 못하고 1~2개피 피우면 결국 그 맛에 순응이 되어 담배 개비 수는 줄일 수 있어도 완전금연에는 도달치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금연침을 시술 받는 동안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과 식이요법이 요구되는데, 다음 칼럼에서 다루겠다.
문의 (703)907-9299

<변형식 / 경희바울한의원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