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소년을 동경하는 작곡가, 감정과 이성 사이 고뇌… 보가드의 완벽 연기

2019-02-15 (금)
작게 크게

▶ ‘베니스에서의 죽음’ (Death In Venice, 1971) ★★★★½ (5개 만점)

미소년을 동경하는 작곡가, 감정과 이성 사이 고뇌… 보가드의 완벽 연기

아쉔바하가 동경의 눈길로 아름다운 소년 타지오(왼쪽)를 응시하고 있다.

독일 작가 토마스 만의 단편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존재와 죽음, 미와 부식 그리고 영원한 미에 대한 동경과 이상과 감정의 대결을 그린 심미적이요 철학적이며 아름다운 작품이다. 이탈리아의 명장 루키노 비스콘티 감독. 연기와 촬영과 음악과 의상 등이 다 준수한 명화다.

고독하고 침울하며 극기적인 작곡가 구스타프 폰 아쉔바하(더크 보가드-소설에서는 소설가이나 영화에선 작곡가로 나온다. 만은 아쉔바하를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를 모델로 구상했다는 설이 있다)는 건강과 함께 작곡의 영감을 되살리기 위해 베니스의 리도 섬에 도착한다. 아쉔바하는 극단적으로 내면을 통제하고 살아와 자신을 정열의 불감증자로 여기게끔 됐다.

그런 그가 폴란드에서 어머니(실바나 망가노)와 함께 베니스에 온 14세난 미소년 타지오(뵈른 안드레센)를 보고 깊은 동경에 빠진다. 아쉔바하의 타지오에 대한 집념은 예술가의 이상적 미에 대한 집념을 상징한다.


아쉔바하는 고전미를 지닌 아폴로신의 현신과도 같은 타지오로 인해 지금까지 가슴 속 깊이 묻혀있던 감정의 해일이 솟구치면서 아폴로적인 이상과 디오니소스적인 감정이 충돌을 일으키게 된다. 영원한 아름다움을 발견한 아쉔바하는 그 아름다움을 바라보면서 행복감에 젖으면서도 그것을 소유할 수 없다는 고뇌에 시달린다.

한편 베니스에 콜레라가 창궐하면서 베니스와 함께 아쉔바하도 부식하는데 그가 숨을 거두기 전 마지막으로 바라다보는 바다를 배경으로 한 타지오의 실루엣은 우리 모두가 소망하는 절대미라고 하겠다.

시각적으로 장식이 화려한 영화로 보가드의 연기가 완벽하다. 그는 타지오를 바라보면서 동경과 집념을 억제하느라 고통하는데 그 같은 고통 속에서도 희열의 엷은 미소를 짓는 모습이 거의 처절하다. 무기력할 정도로 강력한 연기다.

영화에서 말러의 교향곡이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특히 그의 제5번 교향곡 중 짧은 제4악장 아다지에토가 장면을 아름답게 애무하고 이와 함께 제3번 교향곡도 적절히 사용되고 있다. 음악을 들으면 아쉔바하가 말러와 동일인으로 느껴지는데 보가드의 얼굴이 말러를 닮아 이런 느낌이 더욱 강렬하다. 오스카 의상상 후보작. 21일 오후 7시30분 이집션극장(6712 할리웃).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