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동포재단 본래의 역할 명심해야

2018-09-28 (금)
작게 크게
한미동포재단이 새롭게 태어난다. 지난 수년 간 공금유용 등 비리의혹과 분규, 법정소송 등으로 말썽이 끊이지 않았던 동포재단은 결국 지난해 가주 검찰의 개입으로 정상화 수순에 들어갔다. 주 검찰 결정에 따라 구성된 김완중 LA 총영사 등 3인의 임시이사회는 빠르면 내달 중 정관 개정작업을 마무리, 동포재단이 정상 가동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랜 세월 코마상태였던 한미동포재단이 깨어나 활동을 재개한다니 환영할 일이다.

김완중 총영사가 발표한 정관 개정 방향을 정리하면 투명성, 중립성, 그리고 수익의 커뮤니티 환원이다. 감사시스템 도입으로 투명성을 확보하고, 이사회를 중립적 인사들로 구성하며, 한인회관 건물 임대수익을 한인사회 복지사업이나 차세대 지원 등 커뮤니티를 위해 쓰겠다는 내용이다. 마땅히 그렇게 되어야 할 것이다.

한미동포재단이 다른 비영리단체들과 구별되는 점은 ‘돈’이다. 대부분 봉사단체들이 기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데 반해 동포재단은 돈 걱정이 없다. 한인회관 건물을 이용한 사무실 임대, 주차 시설, 옥외 광고 등으로 가만히 있어도 연간 수십만 달러가 들어온다. 건물 관리비, 외부 단체 지원금 등 경비를 제해도 상당한 금액이 남는다.


돈은 있는데, 아무도 감시 하지 않는 구조가 동포재단 진흙탕 싸움의 근본적 원인이었다. 새로운 정관은 외부 감사제 도입을 분명하게 담아야 할 것이다. 돈 있는 곳에 투명성 없으면 어떤 단체도 오래 가지 못한다.

한미동포재단이 새롭게 태어나려면 재단의 본래 역할을 명심해야 한다. 동포재단은 한인사회공동의 자산인 한인회관 건물을 관리하고 수익을 활용해 한인사회 발전에 기여하라고 만들어진 단체이다. 한인회관 건물은 1972년 남가주 한인사회가 ‘1인 10달러’ 모금운동을 전개하고, 한국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3년여의 우여곡절 끝에 어렵게 마련한 커뮤니티의 자산이다. 한인사회의 피땀과 염원이 서려있는 건물이다.

동포재단은 그 염원의 무게를 잊어서는 안 된다. 한치의 소홀함 없는 건물관리 그리고 수익에 대한 재무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수익금을 어떻게 커뮤니티에 환원할지 중지를 모을 필요가 있다. 한미동포재단이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기를 기대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