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김 파이오니아 부동산 대표
자신의 오퍼가 셀러로부터 승인되었다는 소식을 들어면 바이어의 마음은 한달 후면 홈오너가 된다는 꿈에 가슴이 설렌다.
특히 얼마전 같이 집 한채를 놓고 여러명의 바이어들이 힘 겨루기를 하는 복수오퍼의 상황에서 자신의 오퍼가 선택된 경우 누리는 승리감은 더욱 그러하다.
그렇게 이렇게 힘들게 승리한(?) 바이어에게 융자와 함께 넘어야 할 큰 산이 있다. 바로 홈 인스펙션이다.
전문가를 고용해 주택내부와 외부의 문제점을 알아보는 일반 홈인스펙션은 터마이트 검사와 함께 집구입에서 가장 중요한 인스펙션이다.
그러면 홈 인스펙션에서는 어떠한 것을 체크하고 눈여겨 보여야 하는가?
1. 건물 구조상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본다
예를 들어 바닥이 어느한 쪽으로 기울었다든지 집이 전체적으로 기울어져 있다등의 인테리얼이 아닌 구조상의 문제를 살펴 보아야한다. 가장 중요한것은 건물기초(Foundation)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가주내 주택들은 대개 Foundation이 조금씩은 이동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집을 구입할 때 이점을 감안해야 한다.
2. 건물 외부검사를 꼼꼼히 한다
Fence, driveway, grading, 문과 창문, 지붕처마끝부분등 보이는 눈에 보이는 모든 부분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3. 지붕과 천정
지붕 설치연도, 손상여부, 빗물이 샌곳이 없는지 등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타일지붕이 아닌것은 사용연수가 20, 30년식으로 한정되어있으므로 사용 년수가 얼마나 더 남았는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특히 워런티 같은 것이 남아있는지 꼭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다. 천장내부도 꼼꼼이 살펴보아야 한다. 이때 지붕으로 부터 빗물등이 샌 흔적이 있는지도 체크해 본다
4. 플러밍
홈인스펙션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중에 하나다. 수도꼭지, 샤워등 수압이 제대로 자동되는지 더운물은 즉시 나오는지, 하수구나 변소변기로 배수되는 하수가 잘 나가는지등을 체크해야 한다. 오래된 집의 경우는 구리수도관으로 파이프를 새로 했는지도 알아본다.
5. 워터히터, 에어콘, 히터, 벽난로
온수의 온도와 에이콘과 히터를 통한 온도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벽난로는 개스용인지 아니면 나무를 사용하는지도 조사해야 한다.
6. 전기. Main Panel, Circuit Breaker, 주방 후드, 천장 팬
감전방지용 아웃렛인 GFCI의 경우 1990년 이전에 지은 집의 대부분은 시설이 안 되어 있으므로 자세히 체크해야 한다.
7. 가전제품, 디시워셔, 개스레인지, 오븐, garbage disposal
모든 주방, 혹은 그외의 전기제품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8. 거라지
거라지도어 작동여부, 벽, 천장등을 자세히 체크해 본다.
이외에 많은 아이템들을 일반 홈인스펙션시 검사하게 된다. 하지만 인스펙션에서 제외되는것이 있는데 석면, 터마이트, 매탄가스, 곰팡이, 납검출과 같은 검사는 별도로 해야 한다.
수영장도 검사하는 사람에 따라 인스펙션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
한 가지 바이어가 유념해야 하는것은 홈 인스펙션은 일반적인 인스펙션이므로 어떤 문제가 있다고만 명시하지 무엇이 문제인지는 주로 지적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샤워장의 물이 안 내려간다면 플러머를 따로 불러 체크를 해야하는 식이다.
이러한 특별검사들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별도로 그 분야 전문가를 고용해서 바이어의 비용으로 검사를 하는것이 통례이다.
대부분의 홈 인스펙션 비용은 적게는 200달러에서부터 많게는 1,000달러가 넘게 나올 수도 있다. 또 인스펙션 하는 사람의 경험과 갖춘 전문도구에 따라 검사결과가 천치 만별로 나올 수 있으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인을 고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의 (714)726-2828
<
스티븐 김 파이오니아 부동산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