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추가 지원서 에세이 작성 요령

2018-07-02 (월) Sunny Oh YES-FLEX Prep 원장
크게 작게
추가 지원서 에세이 작성 요령

Sunny Oh YES-FLEX Prep 원장

사립 대학 지원에 필요로 하는 기본적 공통지원서 에세이 외에 각 학교마다 자신의 학교마다 다르게 요구하는 특정 에세이를 추가로 제출하게 된다 (Supplement라고 칭한다). 이들은 입학 사정관들에게 나에 대해 더 잘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위해 글로 준비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1. 대학의 추가 에세이를 요구 사항 확인-각 대학 웹사이트에서 목록을 확인해야 한다. 공식적으로 8월부터 공개되는 온라인을 통하여 지정된 에세이 토픽을 확인 할 수 있다. 공통지원서에 등록한 나의 계정을 통하여 목록에 학교를 추가 하고 전공을 입력 하면 학교의 Supple section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볼 수 있다.

2. 에세이 주제 확인 신중하게-많은 학교들이 왜 당신이 그 대학에 지원하는 지에 관한 질문, 또한 특정 프로그램이나 전공의 관심에 대해 알고자 한다.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답변시에 대학 전체에 대한 일반적인 답변으로 채워서는 안 된다


3. ‘나’를 어필하라-에세이는 나를 표현하는 도구이다. 대학을 대상으로 나를 마케팅하기 위해 주어진 기회를 엉뚱한 남의 이야기로 채우는 실수를 하지 말자.

4. 중복 정보로 채우지 마라-공통지원서에 이미 나열하고 언급된 사항을 굳이 추가 지원서 에세이에서 반복해서는 안 된다.

자신에 대해 새로운 것을 전달하는 것에 쓰여야 하는 도구를 낭비로 없애는 것은 물론 대학측에도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으로 보여 질 수 있음을 기억하자.

5. 사전 조사와 준비에 만전을-추가 지원서에서의 질문이 왜 지원자가 우리 학교를 오기 원하는지를 질문한다면 본인이 가고자 하는 확고하고 진정한 배경 이유를 지원 학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전공과 연관하여 아주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쓰는 것이 좋다. 교내에 기존 제공되는 그룹이나 프로그램과 지원자의 개인적 목표와 관심사와 연결점을 찾아보라.

또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지원대학이 특별히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지원자를 원하는지 알아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

6. 에세이 재활용-에세이를 몇개 쓰다 보면 요령이 생기기도 하고, 일부 주제들은 비슷해 보여 재활용에 대해 고려해 보게 된다. 재활용 자체는 잘못된 것이 전혀 아니지만 실행에 있어 현명해야 하고 조심해야 한다. 단순히 복사(copy)하여 붙여넣기(paste)를 하면 아주 큰 실수로 이어지게 되므로 반복 검토에 유의하자.

7. 제한 글자 수 유념-대학에서 특정 글자수로 제한하고 요구한다면 당연히 지켜야 하는 규칙이다. 단순한 규칙이라도 따르는 것이 객관적으로도 보기 좋다.


나만의 이야기-story-를 꺼내는 방법은 실로 다양하고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선택 접근이 가능하다.

내 인생 일대의 큰 사건이 이야기 소재가 될 수도 있고(부정적이든 긍정적인 경험이었든), 누군가에게는 너무도 단순한 별일 아닌 순간이 내게는 의미 있는 일이 되기도 한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Sunny Oh YES-FLEX Prep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