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마추어가 보는 미국역사(208)제34대 Dwight David Eisenhower 대통령⑩

2018-05-25 (금) 조태환/LI 거주
크게 작게
강경과 유화가 반복되었던 대 소련정책
계속되는 냉전의 긴장을 완화시켜볼 노력의 일환으로 1959년 여름에 Nixon 부통령은 소련과 Poland 를 친선 방문하였고 소련의 집권중진인 Anastas Mikoyan 은 미국을 교환 방문 하였다. 마치 일이 잘못 꼬이도록 계획이라도 되어있던 것이나 처럼 Moscow 에서 거행된 미국상품 전시회의 부엌시설 진열부 앞에서 만난 Nixon 과 Khrushchev 는 TV 생중계가 되고있는 가운데 양국 경제제도의 우수성에 대해서 열띤 논쟁을 하는 그 유명한 “Kitchen Debate” 를 벌렸다. “열띤 논쟁이 열띤 전쟁보다 더 안전한것” 임은 분명한 일이었지만 냉전은 더욱 차가워 졌다. Nixon 은 Khrushchev 가 몸소 미국을 방문하여 직접 관찰하도록 하는것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였다.

그해 8월에 Ike 는 자신과 Khrushchev 가 상호 교환방문을 하기로 하였다고 발표 하였다. 9월 중순에 미국을 방문한 Khrushchev 를 영접한 Ike 는 그를 미국의 서부해안 으로 안내 하고 있었는데 Khrushchev 는 Disneyland 를 가보고 싶다고 요청하였다. 경호문제에 신경 과민이 되어있던 미국측이 그의 요청을 불허하자 Khruschev 는 노발대발 하였었다고 한다.

Khrushchev를 달래가며 서부여행을 끝내고 두사람이 미국대통령 별장인 Maryland 주에 있는 Camp David (Ike 가 자기의 손자이자 Julie Nixon 의남편인 David Eisenhower 의이름을 따서 명명) 에서 진지한 회담을 하였을 때에는 Khrushchev 의 화는 많이 가라 앉졌었던듯 하다. 이 회담의 결과를 보고 서방에서는 “Spirit of Camp David” 라는 것이 작동했다고 흥분하였었다. 두 정상은 Berlin 문제를 협상으로 해결하기로 하고 소련이 이미 내걸었던 6개월 시한부 서방국철수 요청은 철회되었으며 앞으로 곧 또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 하였었다. 영국의 Macmillan 수상은 “진정한 평화를 위한 문턱에 올라선것 같다”고 회담의 성과를 환영 하였었다고 한다. 두 정상은 1960년 5월 16일에 Paris 에서 다시 회담을 하기로 합의 하였었다.


그러나 “호사다마”는 옛날 중국에서만 일어났던 일은 아닌 모양이다. 두 정상의 회담이 불과 두주일도 남지 않았던 1960년 5월 5일에 Khrushchev 는 소련을 고공촬영하고 있던 미국의 spy U2 비행기를 격추하고 조종사를 생포하였다고 발표하면서 소위 “Spirit of Camp David” 는 산산조각이 나버렸다. 처음에 미국은 U2 비행기의 사건을 딱 잘라서 부인하였다. 미국이 오래전부터 spy 비행을 해왔을 것으로 짐작해오고 있던 미국사람들도 정부의 부인에 어리둥절해 있었다.

곧 얼마후 Ike 가 U2 비행에 대해서 개인적인 책임을 지지만 그 비행은 정당한 방위행위이었다고 주장하면서 사과하기를 거부하자 보수적 언론인 Wall Street Journal 조차 미국의 공신력이 떨어졌다고 논평하였다.

정상회담은 무산되었고 Khrushchev는 Ike 와 미국을 신랄하게 비난하였으며 Ike의 소련방문초청을 취소하여 버렸다. 그는 Ike가 사과하기 전에는 앞으로 정상회담이 없을 것이라고 말하였는데 Ike 는 계속 사과하지 않았었다.

Latin America 정책과 Cuba 위기
미국은 남미 국가들중 유일하게 Portugal 식민지이었던 Brazil 과 Latin America (Spain 어를 쓰는 남미제국) 에 마치 “통치권”이라도 있는것처럼 유럽국가들의 개입을 적극적으로 배제해 왔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위압적”으로 때로는 “유화적”으로 다루어 왔었다. 남미에 공산세력의 침투를 경계하였으며 만일 어느 나라에 공산화의 기미가 보이면 즉시 외교적인 방법으로, 때로는 무력적인 수단으로 공산화를 방지하였었다.

특히 Caribbean 도서국가들은 미국자본이 일찌기 투자되어 미국민 소비용 열대과실을 생산하도록 하여 여러곳에서는 자국민들이 먹을 주식보다 미국에 수출할 열대과실을 더 생산하게도 되었 었고그런 국가들의 경제는 완전히 대미의존적이 되었고 미국의 자본이 큰목소리들을 내고 있었다. Spain 의 식민지로 있다가 독립을한 대부분의 남미 나라들에는 독재정치가 횡행 하였으며 정부들은 부패하여 있었다. 미국은 그 나라들의 민주주의의 보호보다는 미국의 투자자본의 보호가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으며, 특히 공산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독재자들과 손을 잡는것이 훨씬 더 편리하였었다. 남미의 여러나라 국민들은 미국이 남미에서 독재주의를 선호하는 것으로 “오해”하였고 미국을 불신하고 혐오하는 경우도 많았었다. 1958년에 Nixon 부통렁이 Latin America 친선여행중 Venezuela 에 들렸을 때에 국민들이 Nixon 이 탄차에 돌맹이를 던지고 침을 뱉기까지 하자 미국은 몹씨 경악하였는데 이것은 독재정권을 지지해온 미국을 증오해온 탓이었었다.

Cuba 역시 미, Spain 전쟁이후 미국의 사탕수수밭이 되었으며 국민의 식량은 미국에서 수입해다가 먹어야 하는 일종의 “식민지”이었었다. 게다가 Cuba 는 거의 영구적으로 미국에게 식민지적 관계를 지속해야 한다는 치욕적인 조약까지 맺어져 있었다.

부패한 전 독재자 Fulgencio Batista 를 3년여의 게릴라 전쟁끝에 1958년에 타도하고 정권을 쥔 젊은 변호사 Fidel Castro 는 정열적인 웅변가로써 cigar 를 줄담배로 피우며 노동자, 농민들과는 친절하게 대화했던 사람으로써 집권후 “Cuba Si, Yankee No!” 를 외치며 미국계 투자자산들을 국유화 해버리고 농장들을 집단화 시켰다. 그는 공산당 이외에는 모든 정당을 불법화시켰고 정적들을 수용하기 위해서 도처에 정치범 camp를 세웠었다. 이런 과정에서 그는 소련과 친밀하여졌고 소련의 원조를 받아서 Latin America중에서 가장 강력한 무력국가가 되었다. 미국의 최남단 Florida 주의 Key West에서 불과 90 마일이 떨어진 섬나라에 미국을 겨냥한 권총이 장진되고 있었던 것이다.


Ike 는 대통령에 두번 당선되어 8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은퇴하였다. 만일 전임 Truman 대통령때 통과된 대통령 3선을 금지한 헌법 제22개정조항이 없었었다면 그는 3선 되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 그는 Theodore Roosevelt 나 Franklin D.Roosevelt 같은 강력한 대통령은 아니었지만 재임 8년중 6년간이나 야당인 민주당이 국회의 다수당이 었었음에도 불구하고 원만하게 정치를 하였으며 순박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솔직하고 정직한 처신에 국민들의 신망을 받았었다고 한다.

그는 공화당 대통령이 었음에도 불구하고 FDR 의 New Deal 정책들을 제도화 시켰으며 어쩌면 가장 중요한 “공적”으로 그의 재임중에 미국이 큰 해외전쟁에 개입하지 않았었다. 그는 평생을 군인으로 보낸 사람다웁게 국제문제를 외교 보다 무력으로 해결해야 된다고 주장한 사람들이 전쟁이 얼마나 처참한 것임을 몸소 경험 해보지 않은 탓이라고 반박 하였다고 한다. 그는 장군출신의 초대 대통령 Washington 이 퇴임인사에서 경고하였듯이 앞으로 미국이 강대한 무력을 가진 국가가 되어야 하지만 미국민들의 자유와 민주주의가 방해를 받을 정도로 군부와 재벌이 합작한 세력들이 각급정부나 정부기관들에 지나친 영향력을 행사하는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 하였었다.

퇴임후 그는 그의 유일한 부동산 재산인 Pennsylvania 주 Gettysburg 농장으로 은퇴 하였다. 국립기념관으로 유지되고 있는 그의 농장집은 2층짜리 전형적 농가인데 경호 시설과 건물에 들어간 비용이 집값의 몇배는 되었을 것이다. 그의 농장집에서 별로 멀지않은 곳에 있는 남북전쟁 전사자들을 안장한 Gettysburg 국립묘지와 함께 한번 방문해 볼만한 명소이다. 국립묘지 개막식때 Abraham Lincoln 대통령이 남북의 화합과 미국의 진정한 통일을 촉구한 그 유명한 “Gettysburg Speech” 를 한 장소이다.

<조태환/LI 거주>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