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국이 상륙 하기로 결정한 곳은 Calais 보다 남쪽으로 상륙하기로는 지형이 아주 나쁜 Normandy 이었었다. Normandy는 간만의 차이가 많은 곳인데 보름달이 밝게 떠주어야만 밤에 지상이 잘 보여서 비행기 폭격에 도움이 되며 만조 때 바닷물이 높게, 또 오래 머물러 주어서 상륙하기에 유리해지는 지역이었다.
문제는 이런 조건이 한달에 약 2,3일 정도만 일어난다는 것이었다. 1944년 6월 6일에 상륙하기로 되어 있어서 Eisenhower장군은 6월 4일밤에 기상장교의 보고를 받았는데 6월 5일 밤의 기상이 상륙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이었다. 6월 5일 밤에 받은 기상장교의 보고는 역시 구름이 끼고 기상이 여의치 않다는 것이었으나 Eisenhower는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6월5일 밤에 이미 해상에서 작전이 진행중이었고 만일 작전을 중지하면 큰 혼동이 있을뿐만 아니라 좋은 기상을 기다리기 위하여 한달을 더 기다렸다가는 상륙작전의 비밀이 독일측에 다 알려질것이 분명한 까닭이었다. Eisenhower는 예정대로 작전을 집행할것을 명령하였다.
당시 독일측에는 그지역에 방어용 비행기가 8백여대 밖에 없었으며 독일에는 더 징병할 젊은이들이 없어서 독일군의 평균년령이 연합국측 보다 여섯 살이 더 많았고 독일이 점령했던 소련과 외몽고에서 징병해온 신병들 중에는 전혀 훈련이 않되었고 소총도 변변히 쏠 수 없는 오합지졸들이 많이 있었다고 한다. 독일이 망해가는 징조가 보인 것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결정타 Normandy 상륙작전, FDR 의 대통령 4선 당선
출동명령을 받은 연합국측은 6월 5일 밤에 군함 600척, 기타 선박 4천척에 17만 6천명의 장병을 싣고 1만1천대의 비행기 옹호를 받으면서 Normandy 연안을 침공하였다. 6월 6일 새벽 5시30분에 군함들은 Normandy 연안을 함포사격 하기 시작하였고 6시30분에 연합국측은 상륙하기 시작하였는데 연합국측은 약간의 반격을 받은것을 제외하고는 기습에 완전히 성공한 것이었다.
독일 장군들은 화력을 한군데에 집중하여 연합군의 상륙을 저지하고자 하였으나 그때까지 연합국의 주력이 Calais 로 투입될것으로 생각했던 Hitler의 반대로 Normandy상륙을 전혀 저지하지 못하였다. 독일군이 혼동에 빠져있는 동안에 연합국은 안전하게 자리를 잡았고 일주일 동안에 장병 32만6천명이 상륙하였고 차량 5만대, 보급물자 10만톤을 상륙시켰다.
Normandy상륙작전은 6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계속 되었는데 그 기간 동안에 장병 1백만명이 상륙하였고 Normandy 와 Brittany 지역 1,500 평방마일을 통제하게 되었었다. 7월 25일부터 Patton 장군의 미국 제3군이 수천대의 탱크를 앞세우고 본격적으로 독일군들을 분쇄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때부터는 불란서의 지하병력 FFI 도 지상에 나와 연합군과 같이 싸웠다. 곧이어 지중해쪽에서 미국 제7군도 출동하여 동쪽으로 전진해 나가는 연합군들에 합세하였다.
8월 25일에는 Paris가 탈환되었고 며칠후에는 Brussels 등지들도 탈환되었으며 6주후에는 불란서 전국에서 독일군들이 완전히 소탕되었다. 그동안에 독일군 50만 여명이 전사했으며 엄청난 액수의 무기와 군수물자의 손실을 당하였었다고 한다.
드디어 1944년 9월 12일에 미국 제1군 소속의 부대들이 난공불락 이라고 자처하던 Hitler 의 천년왕국을 침공하기 시작하였으며 곧 이어 6개국의 연합군 3백만명이 독일의 서부국경을 지키는 방어벽 Siegfried Line 요새들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한편 독일의 동쪽으로는 거대한 소련군이 450 마일을 돌진하여 Ukraine 을 관통해서 Poland 의 Warsaw 의 외각지대 까지 진격하였다. 독일군들은 도주하기전에 Warsaw의영웅적인 지하저항 세력을 소탕하여 버렸었다. 소련군이 계속 남진하자 Romania 와 Bulgaria 가 즉각 항복하였다. 소련군은 10월 20일에 Serbia 의 수도 Belgrade 를 점령 하였고 12월에 독일군은 Hungary 의 수도 Budapest에서 완강하게 최후 저항를 했었었다.
서부전선의 연합국들간에는 Berlin 으로 돌진해 갈 것인지 모든 전선에서 독일군들을 격파해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이견이 있었었는데 전략상으로 Berlin 으로의 돌진이 더 어렵 다는 결론이 나서 모든 전선에서 서서히 싸워 나가기로 하였었는데 이 결정의 결과를 연합국측은 두고 두고 후회하게 되었고 2차전후의 독일의 국운에도 심대한 불운이 다가 오도록 되었었다.
이 전쟁의 와중에서 미국은 1944년의 대통령선거를 치루게 된다. 불란서가 독일에서 “해방”이 된 그해의 여름에 민주당은 “이제는 Hyde Park 의 집에 가서 쉬고 싶다” 라고 말하고 있던 FDR 을 미국 역사상 최초의 4선 대통령후보로 지명했다. 대공황과 2차전 중에 미국을 이끌어온 FDR 은 건강이 많이 나빠져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충성스러운 노병처럼 여러분의 지명을 받아들여서 계속 복무하겠습니다” 라고 말하면서 후보지명을 수락하였다.
이제는 부통령으로 누구를 뽑느냐가 어느때보다 중요한 것임을 모든 사람들은 알고 있었다. 격렬한 경선끝에 Missouri 출신 Harry S. Truman 상원의원이 부통령후보로 지명되었다. 상원의원이 되기전에는 별로 특출한 정치경력도 없었고 상원의원도 Missouri 주 민주당 조직에 의해서 지명을 받았던 다소 고집스럽고 사교술에도 별로 능통 하지 않았던 Truman 의원은 상원의 국방 programs 를 조사하는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공평하고 성실하게 활약 함으로써 명망을 얻었던 사람이었다. 그의 과감한 결단과 정치적 능력은 그가 FDR 를 승계하여 대통령이 된 후에 나타난다.
공화당측에서는 Wendell Willkie 가 다시 한번 출마해 보고자 진력 하였으나 그의 자유주의적인 국제관계관이 보수적인 공화당의 체질에 맞지않아 Thomas E. Dewey 뉴욕 주지사가 대통령후보로 공천이 되었고 부통령후보에는 보수주의자인 John W. Bricker 오하이오 주지사가 공천 되었다.
11월의 총선거에서 FDR은 360만표의 차이로 선거인단표 432표를 받아 99표를 받은Dewey에게 압승하였다. 이 총선거로 민주당은 상하양원에서 여유있는 다수당이 되었었다.
동부에서는 소련군의 침공을 받고 서부에서는 연합국들의 침공을 받아 최악의 궁지에 몰린 독일은 Hitler 의 판단으로 연합국측이 취약해보이는 불란서의 Ardennes 지역에 있는 연합군을 1944년 12월 16일에 최후의 발악으로 기습공격을 한다. 연합국측이 “Battle of the Bulge” 라고 불렀던 이전투에서 독일군은 평소 불화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던 영국의 Montgomery장군과 미국의 Bradley 장군 부대 사이를 2개의 군으로 뚫고 들어가 미영 양군을 갈라놓는데 성공하였다. 북쪽에 있던 연합군의 보급로가 차단 되었었다.
전투가 있었던 날에 구름이 끼어 연합군의 비행기들이 독일군을 효과적으로 공습하지 못하였었다. 그러나 Patton 휘하의 미군 제3군과 Montgomery 장군 휘하의 영국군의 혈투로 1945년 1월말에 독일군은 패퇴하였다. 미영 연합군들도 많은 전사상자들을 내었는데 독일군은 12만명의 전사자를 내었다고 한다.
<
조태환/ LI 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