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아마추어가 보는 미국역사(175) 제2차 세계대전과 FDR 대통령 (3)

2017-09-22 (금) 조태환/LI 거주
크게 작게
유럽 각국을 침공하는 독일
Hitler는 Austria, Czechoslovakia,Poland 등지에 거주하고 있는 “독일혈통”의 수백만인들을 전부 ThirdReich 에 데려와야 한다고 하였다.

사실상“ 독일혈통” 이라는 것은 애당초 존재하지도 않는 것이었지만 독일의 일부 어용학자들은 Hitler의“ 독일혈통” 을 지지하였었고 수많은 독일사람들은 그런 주장에 묵묵히 동조하였었다.

독일은 1938년 3월에 Austria 를 침범하고 독일에 합병시켰다. Hitler의다음 목표지는 독일과의 국경 지역인 Czechoslovakia 의 Sudetenland 이었는데 그 지역에는 독일인 후손들 3백여만명이 살고 있었었다. Czechoslovakia는 영국, 불란서, 러시아 등이지원해 줄것을 기대하고 무력저항을하였으나 그 세 나라들은 독일과의전쟁을 회피하였다. 영국의 Chamberlain수상과 불란서의 Daladier 수상은 1938년 9월에 독일의 Munich에서 “양보하고 화해시켜보기 위하여” (appeasement) Hitler 와 Mussolini를 만나고 Sudetenland 를 독일에 주기로 하는 Munich 협약이라는 것을체결함으로써 동구의 유일한 민주국가이었던 Czechoslovakia 를 쪼각 내었다.


Hitler 가 Sudetenland 를 점령해 들어가고 있던 시점에 Chamberlain 은“Munich Pact 로써 우리 시대의 평화가 보장받게 되었다” 라는 어리석은보고를 영국국회에 하고 있었다. 그후에 알려진 일은 만일 Czechoslovakia에서 영불과 전쟁이 일어나면 독일군의 일부 장성들이 Hitler 를 제거해 버릴 계획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Hitler 는1939년 3월에 Czechoslovakia를 완전 점령해 버리고 만다. Munich Pact 는 오늘날까지 외교역사상의 웃음거리로 전해지고 있다.

이 Pact의 결과로 Hitler의 위상은 높아졌고 그와 독일사람 들은 이제 독일은 무적의 강국이 되었다고 착각하게 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은 피할수없는것이 되어갔다.

독일, 소련과 1939년에 불가침조약
1938년 11월부터 Hitler 의 유태인 학살이 더욱 심해지기 시작하자FDR 은“ 중립법”중에 있는 교전국에대한 무기수출 금지조항을 폐지 할것을 주장 하였으나 그때까지도 반전,고립주의자들이 미국의 여론을 지배하고 있었다. 영국은 Poland 가 침범을 받을경우 지원해 줄것임을 약속하였다. 4월에 Italy 가 Albania 를 침공하자 영국은 인접국들인 Greece와 Romania 에게도 지원해 줄것을보장하였다.

FDR 은 전쟁이 유럽전역으로 확대되는것을 방지해볼 목적으로 Hitler와 Mussolini 에게 앞으로 10년간 유럽의 31개국을 침범하지 않을것을 요청하며 31개국들에게도 독일과 이태리를 침범하지 않을것을 요구하였다.

Hitler 는 독일 국회에서 FDR 의 요청을 코방귀를 뀌면서 비웃었다. Hitler는 민주주의 국가들중 독일에게 감히 도전할 나라가 없음을 알고 있었고 그의 세계정복 야욕을 변경하지않았었다.

Hitler 는 집권초기에 공산주의 소련이 독일의 적이라고 주장해 왔었는데 그 소련과 1939년에 불가침조약을 맺음으로써 세계를 놀라게 하였다. 이 조약속의 비밀협약에는 독일은 Poland 서부를 갖기로 하고 소련은 Poland 동부, Finland, Estonia, Latvia,Romania, Belarus, Lithuania 등등의 나라를 차지하기로 하였다. 소련은 주변국가들을 차지함으로써 소련과 독일사이의 완충지대가 생기는 것을 원하였으며 독일은 유럽에서 전쟁이 생길경우 서부에서 유럽제국, 동부에서 소련과 동시에 싸우게되는 양부전선을 피할수 있게되는 장점들이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조약이 체결된후 1939년 여름내내 Hitler 는 Poland 에게 독일후손들이 살고있는 Poland 의 여러지역을“반환”해 줄것을요구해 왔다. 영국과불란서의 지원약속을 믿은 Poland는독일의 요구를 완강하게 거절해 왔는데 9월 1일에 Hitler 는 Poland 를 침공 하였고 그 이틀후에 영국과 불란서는 독일에 선전포고를 하였으나 9월 17일에 Stalin 이 동쪽에서 Poland를 침공해오자 9월 27일에 Poland 는독일과 소련이라는 두 독재국가들 에게 완전히 분활 점령되어 버렸다.


FDR 우방국 지원방도 모색
제1차 세계대전이 25년전 발발했을때에 “평화적인 국제정치의 전문가” 이었던 Wilson 대통령은 미국의참전을 최대한으로 피해 보기 위하여 미국민들에게 “생각과 행동” 에서 중립을 지키자고 하였었다. FDR도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일단 “1937년도 중립법” 을 인용하면서 미국의 즉각적인 반응을 자제하였다. 그러나 Wilson 과는 대조적 으로 FDR 은 그의 Fireside Chatting 을통해서“ 중립국” 이라고 해서 불의를보고도 마음과 양심을 덮어 두어야만 하는것은 아니라고 국민들을 설득하였다. 그는 1939년 9월 21일에국회를 특별회기로 소집하여 1937년의 중립법중“ 무기는 현금판매” (cashand carry) 조건을 개정해줄것과 교전국에 무기판매를 금지 하도록한조항을 폐지해 줄것을 요청 하였다.

FDR 은 미국이 Hitler 의 침공을 받고있는 우방국들을 즉시 지원해줄 방도를 찾아내야 한다고 말하면서 미국이 더 주저하고 있는 동안에 야만국가들이 일단 승전하고나면 도리키기 어려운 상태가 될것이라고 경고하였다.

미국의 “고립주의”를 탈퇴하려는FDR 의 정책을 반대하는 상원의원들이 있었고 “뉴욕-파리” 단독비행으로 “국민 비행영웅”이 되어 있었던 Charles Lindbergh 같은 인사들도FDR 의 정책에 반대 하였지만 공화당 의원들중에도 FDR 의 전쟁대비를 지지하는 의원들이 있었다. 격렬한 토론끝에 “1939년의 새중립법”이통과되어서 “교전국 무기 판매금지”조항이 폐지되었고 우방 국가들을도울수 있는 길이 트여졌다.

일본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움직임도 시작되었다. 미국은 1939년 6월에 추후 6개월후에 1911년 미일통상조약을 폐지하겠다고 통보하였는데이로써 미국이 일본에 무기판매를중단하게 되었었다. 또 일본은 그즈음 자국과 동맹을 맺은 독일이 소련과 불가침조약을 맺자 충격을 받아잠시동안 동양에서의 참략활동을 자제 하였었다고 한다.

새 전투방법 쓰는 독일
독일이 Poland 에서 병력을 철수하던 6개월여 동안에는 유럽 서부에서 전쟁이 잠시 잠잠해져 있었다. 영국은 비행기들을 불란서로 옮기고있었고 불란서는 마지노선 (MaginotLine) 만 착실히 지키고 있으면 되는것으로 믿고 있었다. 불란서 전쟁부장관 Andre Maginot 의 이름을 딴 마지노선은 독불경계선을 따라 Swiss에서 Luxembourg 까지에 이르는 지역에 1929년 부터 9년여동안에 지은턴넬, 콩크리트 요새, 탱크저지 장애물 등으로 “철통” 같이 축성해놓은350 마일이나 되는 국경방위 시설이었다. 1939년 11월에 소련이 인접 약소국인 Finland 를 추운 겨울에 3개월간 포위하였다. 세계의 동정어린관망속에서 Finland 국민들은 소련에극력 저항하였으나 결국 국토의 일부를 소련에게 빼았기고 만다.

1940년 4월에 Hitler 는 Blitzkrieg(벼락전술) 이라는 유사이래 처음보는 새전술을 쓰기 시작한다. 백전노장들도 전술교과서에서 한번도 읽어보지 못한 이 새전술은 전투기, 폭격기를 주력으로 하는 새 전투방법 으로써 비행기, 탱크, 자동차, Motorcycle까지 동원하는 기동력이 빠른장비들을 동시에 사용하여서 적진깊숙히 급습하여 적군을 혼비백산하게 만드는 방법이었다. Blitzkrieg은 진격을 저지하는 육군, 전진을 저지하는 하천이나 강, 해상 침공을 막아주는 해군등을 모두 뛰어 넘어서마치 벼락으로 목표물을 내리치는것처럼 적진 깊숙히 들어가서 무방비 상태의 적의 심장부를 파괴해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 이었다. 독일의잠수함들이 해상의 무법자 이었다면Blitzkrieg 은 독일을 육상전투의 패권자로 만들었다. 1940년 4월 9일에독일은 Denmark 와 Norway 를 침공한다.

<조태환/LI 거주>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