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구전략: 사업을 계속 할 것인가? 사업을 더 이상 영위하지 않겠다고 결정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본인이 경영에서 손을 떼면 회사는 누구의 소유가 되고 경영을 할 것인가? 은퇴하면 지분을 갖고 있을 계획인지, 아니면 매각할지, 또는 자녀에게 상속 할 것인가?
■ 은퇴수입: 은퇴 후에도 회사로부터 충분한 수입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 두었는가? 회사로부터 받기로 되어있는 수입으로 충분한가? 아니면 추가적인 은퇴수입원으로 충당해야 할까?
■ 가족을 위한 수입의 연속성: 본인이 사망할 경우 사업에서 받던 수입을 가족이 지속적으로 수령할 수 있도록 마련해 뒀나? 회사에서 본인이 사업에 기여하지 않는데도 가족에게 수입을 보장할 수 있는가?
■ 수입원의 매입 또는 매각: 본인이 사망 할 경우 가족원들이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사업에 대한 계속 지분을 갖고 있어야 할까? 만약 당신이 소유권을 승계했다면 고인이 된 전 소유주의 가족이나 친지들이 사업에 관련되는 것을 원할 것인가?
■ 중요 경영자의 부재: 본인의 사망 또는 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른 인물이 사망했을 경우 사업에 어떠한 영향이 있을까?
즉, 매출, 이익, 성장잠재력, 운영자금, 신용도, 퇴직금 등에 미치는 영향은?
■ 인력관리: 주요 인력을 충원, 고융, 보상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활용하는가? 적격퇴직연금(Qualified plan)은 모든 직원에게 적용되는 방식이어서 주요 임직원을 충원, 고용, 보상하기에 효과적인 방식은 아니다.
■ 장애에 대한 대비: 본인 또는 주요 직원이 장애인이 되었을 경우 어떻게 수입을 유지 할 것인가? 본인이 일시적으로 장애를 겪고 있거나 영구적으로 장애가 생겼을 경우 사업을 계속 소유할 계획인가? 사업을 계속 보유할지, 지분을 매각할지에 따라 수입을 어떻게 유지 할지에 대한 계획을 세웠는가?
■ 재산세: 상속받을 자녀나 손자들은 재산세와 여타 비용을 지불 하기 위해 부동산을 처분하지 않고 수입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했나?
■ 재산분할의 공정성: 자녀들에게 재산의 분할과 소유권 이전이 공평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어떤 준비를 했나?
<문의 (213)219-8824>
준 엄 퍼시픽 브리지 컴파니스
<
준 엄 퍼시픽 브리지 컴파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