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UC supplemental questionnaire request

2017-02-06 (월) 서니 오, 플렉스 샌디에고센터 원장
크게 작게
지원서 접수마감후 대부분의 학생들은 더 이상 생각의 영역에서 젖혀두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해마다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지원서를 제출했다고 모든 것이 끝난 것은 절대 아니며 수시로 이메일을 확인하고 성적을 update하고 잘못 기재된 부분을 수정하거나 SAT/ACT 점수를 보내는 등 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관심의 끈을 놓으면 아니된다.

실제로 UC 측에서는 각 캠퍼스 별로 추가 자료를 보내라거나 불충분한 정보에 대한 확인 요청을 한다거나 하는 이메일을 내보내고 있으며 이에 적절히 시간내에 대응하지 못하면 불합격으로 처리되는 불이익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지난 주의 UCSD에 이어 이번 주에도 UCLA에서 Supplemental Questionnaire request를 받은 학생들이 있다. 혹시 내 자녀가 그 이메일을 받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기 바라며 그에 답변하는 일반적 요령에 대해 조언하고자 한다.


1.UCLA supplemental questionnaire의 질문의 범위는 무척 넓다. 이미 제출한 UC 지원서를 다시 검토하여 각 지원자의 어떤 측면에서 이 설문지가 제시되었는지를 알아보는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업적/성취 부분에 대한 질문에는 업적을 강조하고 가능한 한 많은 배경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특히 그 성취 부분이 희소하거나 일반적이지 않아서 타인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활동이거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라면 더욱 중요하다. 전체 내용과 상황에 맞는 정보를 추가 제공하는 것이 좋다

학업 / 학교 성적을 저해하는 학업 성취도에 문제가 있는지를 알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에 대한 해명을 하여야 한다.(아래 UCSD 참조)

-혹시 아직 가을 학기 성적을 못 받았다 해도 성적표 양식을 작성해야 하고 성적을 IP 또는 진행 중(in-progress)으로 입력해야한다.

1. UCSD는 매년 다른 질문을 가지고 supplemental questionnaire를 요구하는데 올해에는 다음의 한 가지 질문에 대한 답만 요구하고 있다.

“Are there any personal circumstances such as employment, family responsibilities or illness that have significantly hampered your ability to achieve academically thus far? How do you feel these circumstances have prepared you to overcome any personal challenges that might occur while at UCSD?”

이 질문은 지원자의 학업 성취능력(특히 대학에서 의 학업 수행 능력의 여부)에 확신이 없을 때 요청되어 지는데 성적, 시험 점수 또는 기타 지표가 일치하지 아니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1)A보다 B가 많음에 비해 SAT / ACT / AP 점수가 높을 때.

2)고등학교 과정의 점수는 B와 C학생인데 비해 대학 과정에서는 모든 점수가 A를 보일 때

3)완벽한 all A ’s 하지만 대조되는 낮은 SAT / ACT / AP 점수

4)학년 또는 학기 간의 심한 성적 변동5)All A 학생이면서 특정 과목이나 수업에서 있어 C를 보이는 경우위에서 언급한 범주 중 어느 것 하나 혹은 그 이상이라도 해당하는지 혹은 UC 지원서에 있어 어떤 이유로든 학업 부분에 있어 불일치를 보이고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UCSD는 해명을 듣고자 하는데 이것은 불평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니라 ‘지원자가 처했던 장애 상황을 객관적 으로 설명하고(즉 사실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장애물로 인해 학업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지 못했던 이유’를 설명해야한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서니 오, 플렉스 샌디에고센터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