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렉은 매우 구식으로 철두철미한 감독
▶ 마을에 가려면 3시간 걸리는 섬에서 촬영
2일 개봉된 드라마 ‘대양 사이의 불빛’에서 1차 대전 참전군인으로호주의 외딴 섬의 등대지기인 남편 톰(마이클 화스벤더)이 주워온 아기를 자기 딸로 키우다가 남편과 함께 비극을 맞게 되는 젊은 아내 이사벨로 나온 알리시아 비칸더(28)와의 인터뷰가 최근 할리웃 외신기자협회(HFPA) 사무실에서 있었다. 스웨덴 여자로서는 남달리 가무잡잡한 피부를 지닌 비칸더는 어깨 아래까지 내려오는 긴 머리를 한 귀여운 소녀 모습이었는데 질문에 시종일관 미소를 지으며 액센트가있는 말투로 차분하게 대답했다. 사적인 물음에는 얼굴에 홍조를 띠며 부끄러워하면서도 활기 있고 명랑한 어조로 꾸밈없이 응했다. 비칸더는 얼마전 ‘제이슨 본’ 홍보차 맷 데이먼과 함께 서울에 다녀 왔는데 인터뷰 후 필자와 기념사진을 찍을 때 “서울서 먹은 비빔밥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었다”며 활짝 웃었다. 그런데 비칸더는 ‘대양 사이의 불빛’을 찍다가 화스벤더와 사랑하는 사이가 됐다. 비칸더는 올해 ‘덴마크 여인’으로 아카데미 조연상을 탔다.
톰과 이사벨이 사랑의 기운에 흠뻑 젖어 있다.
△이 영화에 나오기로 결정한 이유가 무엇인가.
“감독 데렉 시안프란스와 일하고 싶어서다. 나는 데렉의 ‘블루 밸런타인’과 ‘플레이스 비연드 더 파인즈’를 극장에서 두 번이나 봤는데 보기에 쉬운 것들이 아니다. 내 역도 하기 힘든 것으로 이런 도전적이라는 점도 출연에 응한 또 다른 이유다. 그리고 뛰어난 연기자인 화스벤더와 일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데렉은 어떤 감독인가.
“그는 매우 구식으로 철두철미한감독이다.”
△영화에서 톰은 행복한 사람이 아닌데 이사벨은 그런 남자에게서 무엇을 찾을 수가 있다고 보는가.
“그가 침울한 것은 전쟁 후유증탓이다. 역시 전쟁에서 가족을 잃은 이사벨은 전쟁에서 돌아온 톰을 영웅으로 보면서 그를 통해 전쟁에 나갔다 돌아오지 않는 자기 가족의 전장에서의 삶을 관찰하려고 한다. 그리고 이사벨은 엄격하고 빈 말을 하지 않는 톰에게 깊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둘이 사랑을 하게되면서 톰이 걸어 잠근 마음 문이열리게 된다.”
△톰같은 남자를 좋아하는가.
“믿을 수가 있고 친절하며 무엇이든 내가 하는 일을 지지하는 남자라면 가까이 하고 싶다.”
△외딴 섬에서의 촬영경험이 어땠는가.
“우린 가장 가까운 작은 마을에 가려면 차로 3시간이나 걸리는 섬에서 촬영했다. 내 생전 이렇게 자연속에서 살아본 적이 없다. 문명과 완전히 절연된 고독한 장소로 어떤 등대지기가 미쳐서 나갔다는 말도 들었다. 고독과 함께 밤이면 등대의 기계 돌아가는 소리가 사람을 미치게할 만하다. 기상도 변덕이 심해 매일의 해돋이와 석양의 모습이 달랐고 폭풍우도 여러 차례 경험했다.”
△마이클과 일한 경험은 어땠는가.
“우린 과거 영화제에서 만난 적은 있으나 진짜로 대화를 나눈 것은 웰링턴에서 있은 이 영화의 리허설 때였다. 그리고 난 처음부터 그와의 콤비가 잘 되고 있다는 것을느꼈다. 이 영화는 감정적이요 매우 심오한 작품이어서 두 사람 사이의 잘 맞는 호흡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는 내가 본 그 어느 배우보다 더 용감한 연기자다. 그런데 그가 매우 치열한 배우여서 처음에는 다소 겁이났다”
△이사벨처럼 어머니가 되고 싶은 생각이 있는가.
“내가 어렸을 때 부모가 이혼해난 어머니와 함께 오래 살았다. 우린 매우 가까웠는데 그래서인지 난10대 때부터 가정을 갖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난 아직 어린 나이라고 하겠는데 벌써 어머니 역을 여섯 번이나 했다. 난 이 영화에서 아기를 임신하고 또 유산하는 과정을 사실적으로 하려고 세트에서 일하는 여러 어머니들에게 자문을 구했다.”
△톰과 이사벨은 사랑에 빠지면서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데 당신도 사랑을 하면서 같은 경험을 했는가.
“모르겠다. 모든 사람의 안에는 다 사랑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사랑이 나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겠다. 난 커서 날사랑하는 사람들로 둘러싸여 살았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난 지금 다른 사람이 되었을 수도 있다. 사랑을 앎으로써 우리는 남을 존경하게되며 또 내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알게 된다. 난 내가 이렇게 배운것을 남에게 돌려주고 싶다.”
△사랑이 톰과 이사벨을 어떻게 어려운 지경에서도 서로를 연결시켜 주었다고 보는가.
“처음에 둘이 만났을 때 그들은 서로가 달라 충돌했다. 그래서 둘은 아마도 서로가 연결되리라고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둘은 서로 모두 같은 정열을 지녔고 삶과인간성과 사랑의 본질을 추구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어 결합된 것이다. 따라서 둘의 사랑은 뜬 구름 같은 것이 아닌 진짜 지적이며 어른다운 사랑이다.”
△마이클과 다시 공연할 계획이라도있는가.
“좋은 감독과 각본이 있다면 다시 함께 일하고 싶지만 현재로선 아무 계획도 없다.”
△패션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LA에서 활동하면서 자연 그에대해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러나 그 것이 스트레스가 돼선 안된다고 생각한다. 재미라고 생각하려고 한다. 그리고 난 옷을 만드는 사람들을 훌륭한 예술가라고 여긴다. 그런데 내 스타일리스트는 나와가장 친한 친구이다. 그러나 난 보통 때는 그저 편하고 느슨한 옷을 즐긴다.”
△유산하는 장면을 찍기가 힘들었는가.
“그 장면은 영화 내용에 중요한영향을 미치는 것이어서 찍기 전에 정말로 안절부절 못했다. 그리고 데렉은 촬영을 간단히 끝내는 감독이 아니어서 그 장면을 찍는데 무려 45분이 걸렸고 그런 장면을 다섯 번인가 여섯 번인가를 반복해야 했다.
한 번 찍고 나면 완전히 졸도할 지경이 되곤 했다.”
△배우들은 거처를 옮겨 다니면서 사는데 어디서 사는가.
“지난 5년 전부터 런던에서 살고 있다. 난 나를 유러피안으로 생각한다.”
△삶에서 매우 아끼고 긍정적이며 또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경험은 어떤 것인가.
“삶 전체가 바로 그런 것 아니겠는가. 내가 잃고 이루지 못해 슬퍼하는 일들도 많지만 시간이 지나고 또그것들과 거리를 두게 되면 과거를 통찰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겨 새로운길을 걸으면서 자신이 바라는 것도이룰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런던에서 살고 LA에서 활동하면서 어느 나라 말로 생각하고 꿈을 꾸는가.
“스웨덴 말인데 영어를 주로 쓰다 보니 모국어마저 서투르게 되는것 같다. 그러니 어느 한 나라 말도 제대로 못하는 셈이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운명과 슬픔[대양 사이의 불빛(The Light between Oceans) ★★★]
운명과 사랑과 도덕적 딜레마에 관한 가슴 아픈드라마로 M.L. 스테드맨의 소설이 원작. 1차 대전의후유증에 시달리는 톰은 호주 서부 연안 외딴 섬의 등대지기를 자원해 간다. 그는 섬에서 혼자 살면서 삶의 단조로움과 고독에서 위안을 찾는다.
톰은 이웃마을에 갔다가 이 마을 학교 교장의 아름답고 위트 있고 또 정열적인 딸 이사벨을 만나면서 즉시로 그녀에게 매료된다. 그리고 둘은 결혼해 섬에서 살면서 사랑을 불태우고 이로 인해 톰의 굳게 닫혔던 내면도 열린다.
문제는 이사벨이 두 번의 유산으로 아기를 가질수 없는 것. 그런데 어느 날 톰이 표류해온 보트에서 죽은 남자와 갓난 여아를 찾아 아기를 들고 오면서 이사벨은 톰의 주저에도 불구하고 이 아기를 자기가 키우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몇 년 후 톰이 여아의 친모를 목격하면서 비극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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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흥진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