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마추어가 보는 미국역사 (111) 미국의 산업화 시대 (1865-1900) ⑭

2016-07-01 (금) 조태환
크게 작게
Henry Ford (1863-1947)

미국의 제30대 대통령 Calvin Coolidge 는 1925년 1월에 있었던 미국의 신문편집국장
회의에서 ”The business of America is business.” 라는 명언을 했다고 알려져 있는데 해석하기에 따라서 이 명언은 진실인 것 같기도 하고 아니면 미국 자본주의의응큼한 속마음을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다. 그러나 Coolidge 대통령은 실은 “The chief business of the American people is business”이라고 얘기했 는데 그 발언이 잘못 신문에 보도된 후 이 명문은 미국에서 가장 자주 인용되는’ 잘못 인용된 명문’으로 알려져 있다. 이 명언이 오보이었는 지, 아니었는 지에 대한 논쟁은 일단 덮어두고 다시 한번 그 명언을 인용되는대로 읽어보면 그 말이 진실임을 알게 된다.

미국의, 미국경제의 척추는 비즈니스임이 분명하다. 미국역사가 비즈니스에 의해서 쓰여진 것은 아니지만 비즈니스가 미국 경제의 척추역활을 해왔다는 얘기는 별로 틀린 말이 아니다. 그러나 “모든 비즈니스의 Senior Partner 는 정부이다” 라고 선언하면서 독점기업 단속을 강력하게 실행한 Theodore Roosevelt 같은 대통령이 Coolidge 대통령 이전에 있었기 때문에 미국은 공산주의화 하지않고 자유 자본주의국가로 번영해 올 수 있었다.


미국의 초고속적인 산업화를 창출해낸 대기업가들의 공로는 짧은 글 몇 줄로 다 쓸수 없는 일이라서 자동차왕 Henry Ford 로써 재벌들의 공과에 대한 얘기를 끝내고자 한다.

Henry Ford 의 아버지 William Ford는 Ireland 에서 온 이민으로 미시건 주 Dearborn 에 살던 여유있는 농부였고 5남매 중의 하나이었던 Henry 는 어머니메리의 사랑을 받으며 자랐다. 메리는 어렸을 적에 부모가 사망하여 고아가 된 후 이웃집의 양육으로 성장하였다고 한다. Henry 가 열세 살이었을때 어머니가 사망하였고 아버지는 Henry 가 농사일을 해주기를 원했으나 그는 농사일을 싫어했을 뿐만아니라 어머니가 없는 농장이 싫어서 열여섯 살 때에 고향을떠나 디트로이트로 가서 기계공도제로 기계 기술을 배우기 시작 했다.

Henry 는 대학에서 부기학 공부를 하였으나 엔지니어링 계통의 고등교육은 받아보지 못한 사람이다. 그는 엔진을 발명한 사람은 아니었지만 우수한 개량 엔진 (예를 들어 V8) 을 만들었으며 자동차를 발명하지도 않았 지만 4륜차란 의미인 Quadricycle (“2륜차”는 Bicycle) 을 손수 제작하기 시작한후에 결국은 “자동차 왕”이 된 사람이다.

Henry 는 Thomas Edison 의 발명회사에 들어가서 기술자로 일하다가 Edison 의 격려와 후원을 받아 자동차를 한대 만들었으나 품질이나 제조비용 등의 측면에서 볼 때에 흡족한 것이 되지 못하였다. 이때에 맺은 인연으로 Ford 와 Edison 은 평생 깊은 우정이 생기었고 서로 돕고 여행도 같이 다니는 사이로 지내었다.

Edison 회사를 떠난 Ford 는 합자자들의 투자로 Henry Ford Company 를 설립하고 두 번째 자동차를 만들었으나 역시 만족스럽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합자자들과 의견이 맞지않아 Ford 는 그회사를 떠났는데 잔류한 합자자들은 회사이름을 Cadillac 으로 바꾸었다.

그후 Ford 는 새 합자자들을 모아서 Ford Motor Company 를 만들었는데 그때부터는 제품이 좋고 타산이 맞는 회사가 되기 시작하였다. Ford 는 회사를 독점하고 싶은 욕심이 생겨서 Ford & Son Company 라는 경쟁회사를 차리고 우수한 직원들을 새 회사로 옮기는 등 위협적인 일들을 시작해서 합자자들이 불안해 하도록 만들었다. “새 경쟁회사 때문에 Ford Motor Company 의 가치가 더 떨어지기 전에 손을 떼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Ford 의 설득에 합자자들은 주식을 모두 Ford 에게 넘겨 Ford 의 전제왕국이 시작된 것이다.

Model T 가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이다. 1932년에 이르러서는 전 세계 차량의 절반이 Ford 이었다고 한다. Ford 는 “Fordism” 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로 경영 혁신에 성공하였는데 “양질의 상품을 최저가에 대량으로 제조하여 최대다수의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것”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다.그는 자동차가 사치품이 아니라 실생활과 사업에 필요한 필수품이 되고 농촌에 많이 보급되도록 하였다.


Ford 는 Assembly Line 공법을 자동차공장에 쓰기 시작하였는데 이 공법은 Ford 가 창안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엔진 제작을 위해서 엔진몸체를 테이블 위에 놓고 한 사람이 부품을 일일이 가져다가 엔진을 조립하려면 첫째 어떤 부품은 무거워서 혼자 옮기기에 힘이 들고 왔다갔다 하는 거리와 시간이 낭비되며 부품마다 다른 연장을 써야하는 번거로움 등이 있었다. 한 사람이 수백 가지의 부품을 판별하고 조립할 수 있어야 하니까 오랜 기간의 숙련이 필요했으며 직원마다 효율과 기술이 달랐다. Assembly Line 공법을 쓰면 공장의 기술자는 같은 자리에 그냥 서 있으면 조립될 엔진이 conveyer belt 에 실려 와서 기술자 앞에 서고 기술자는 한 가지 부품만을 한 개의 같은 연장으로 부착해주면 엔진 몸체는 다음 단계로 저절로 가는 것이다.

이제 기술자는 주어진 시간 안에 자기 일을 끝내야 한다. 말하자면 노동자착취가 감독이 없이도 기계화, 자동화 되어버린 것이었다. 나중에는 기술자가 허리를 구부렸다 폈다 하는 동작도 절약하기 위해서 엔진몸체를 실은 conveyer belt 가 단계에 따라 높아졌다 낮아졌다 하도록 만들었다. 이제는 기술자가 완전히 기계화된 것이나 마찬가지이었다. Assembly Line 공법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과학적인 경영방식인가 아니면 회사의 최대 이윤추구를 위한 노동착취인가? 오늘날까지도 계속되는 논쟁이다.

Ford 는 다른 회사들보다 먼저 흑인들과 여성들을 채용하였고 기술자들에게 봉급을 더 많이 주었는데 꼭 인도주의적인 이유 때문에 그랬다고 보는 사람은 소수이다. 그는 노동쟁의를 극도로 반대하여 1937년의 격렬한 노동자시위 때에 회사경비원들이 경찰이 보고 있는동안에 유혈진압을 하도록 해서 크게 비난을 받았다.

자동차회사 중 마지막 까지 노사협정을 거부해오던 Ford 는 1940년에 회사를 닫을 각오를하고 노사합의를 거부하였으나 절박한 위기를 감지한 부인이 노사합의를 하지 않으면 이혼하겠다는 협박을 하자 하룻밤 사이에 마음을 바꾸어 가장 모범적인 노사합의를 자동차노조와 체결하였다. 그는 엄청난 옹고집이었던 사람이지만 이해관계를 위해서는 아주 flexible 한 사람이기도 하였다.

그는 Nazism 을 좋아해서 Hitler 의 저서 “Mein Kamp” 에 미국사람으로서는 유일하게 훌륭한 사람 이라고 칭찬을 받은 사람이며 Hitler 는 Ford 의 사진을 사무실에 가지고 있었 다고 한다. 1938년에는 Hitler 로부터 외국인에게 주는 최고의 훈장을 받았다고 한다.

Ford 는 반유태계 주의자로써 그가 소유했던 신문이 몇 년에 걸쳐 연재했던 글들을 모아서 독일에서 Nazis 가 총 4권의 “International Jews” 라는 반유태계 책을 발간하게되자 미국내의 유태인들로부터 맹비난을 받았다고 한다.

Ford 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도 독일에 수출을 한동안 계속했었다. 1944년에 Ford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지자 군수물자 생산이 중단될 것을 염려한 Franklin D. Roosevelt 대통령은 연방정부가 Ford 회사를 접수할 것까지 고려했다고 한다.

Ford 는 일찍이 젊은 나이 때부터 경영에 참여해온 외아들 Edsel 에게 회사경영을 맡겼으나 최종결정권은 항상 자신이 쥐고 있었다. 그러나 Edsel 이 아직 40대 의 나이로 1943년에 갑자기 사망하자 Ford 는 80이 다 되어오는 연세로 다시 회사 경영을 맡게 되었고 정신이상 증세까지 생겨서 회사가 파산의 위기에까지 갔었다고 한다. 이 위험을 감지한 며느리, 즉 Edsel 의 부인이 앞장을 서서 아직 청년인 Ford 의 손자 Henry Ford 2세를 사장으로 임명하고 Henry 때부터 일해온 나이많은 중역진들을 내보냄으로써 위기를 극복했다고 한다. 그 2년 후인 1947년에 Ford 는 사망하였다.

Ford 는 평화주의자로써 1918년에는 Woodrow Wilson 대통령의 강력한 권고로 미시건 주의 연방상원의원으로 출마하였으나 불과 1% 차이로 낙선하였다. 그는 Wilson 의 League of Nations 를 지지하였다. Ford 는 “제도화된 맹목적인 자선”을 반대했다고 하며 필요한 사람에게 직접 현금을 주었다고 한다. 디트로이트에 Henry Ford Hospital 을 지은 후 환자가 최소한 일부의 비용을 부담해야만 무료치료를 하도록 했다고 한다. Ford 는 Ford 회사의 주식을 투표권 주식과 무투표권 주식으로 나눈 후 투표권 주식은 Ford 가족들이 소유하고 무투표권 주식들은 Ford Foundation 에 증여하여 수백억 달러 규모의 자선, 사회사업재단을 만들었다.

<조태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