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교육칼럼/ 스마트하게 대학 학자금 신청 준비하기 ④

2013-12-09 (월)
크게 작게

▶ 주요 신청서류 작성법, FAFSA 신청서 작성 시 유의사항

김미혜(공인회계사)

대학 학자금 보조 신청에서 가장 중요한 FAFSA 신청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들을 확인해보자. 먼저 FAFSA란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의 약칭으로 연방 정부의 대학 학자금 재정 보조 신청을 의미한다. 신청은 매해 1월1일부터 가능하며 신청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우선 인터넷(www.fafsa.ed.gov)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둘째로 웹사이트(www.fafsa.ed.gov)에서 출력한 PDF 양식을 작성해 우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마지막으로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1-800-4-FED-AID(1-800-433-3243)로 전화해서 FAFSA 양식을 요청하고 우편으로 양식을 수령한 후에 작성해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누구나 FAFSA를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FAFSA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아래와 같다.사회보장번호를 가진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로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또는 GED나 ATB 테스트를 통과한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18~25세 사이의 남학생이라면 Selective Service에 등록해야만 FAFSA 신청 후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는 FAFSA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학부모나 학생의 전년도 세금 보고가 필요하다. 2014년 1월에 접수를 받는 FAFSA 2014-15를 위해서는 학부모의 2013년 세금 보고 자료가 기본이 된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학생이 소득이 있고 세금 보고를 해야 하는 경우는 2013년도 학생의 세금 보고 자료도 같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과 부모의 사회보장번호 및 기타 금융 투자 서류(예를 들면 은행잔고증명서, 투자계좌정보 등)와 그외에도 상황에 따라 운전 면허증, 영주권 카드가 필요하다.

2014년 1월부터 신청이 가능한 2014-15 FAFSA 신청은 2014년 가을학기와 2015년 봄 학기 등 두 학기 동안의 대학 학자금 보조 신청이다. 현재 12학년생이거나 대학 재학생 모두 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매해마다 FAFSA 연방 정부의 대학 학자금 보조 신청을 해야 한다. 말하자면 4년제 대학이라면 대학을 다니는 동안 4차례 FAFSA 신청을 진행해야한다.

FAFSA 신청 절차는 먼저 PIN 넘버를 신청해 받아야 하는데 PIN은 웹사이트(www.pin.ed.gov)에서 등록한 후 전자우편으로 3일이면 받을 수 있고 학생과 부모가 각각 PIN 넘버를 받아야 한다. FAFSA는 세금보고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지만 세금보고가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면 예상되는 액수를 기입하고 세금보고를 완료한 후에 다시 조정이 가능하다. FAFSA 신청 시 학생이 지원하는 모든 대학의 이름을 기입해서 보내면 연방교육부에서 각 대학으로 결과를 각각 보내준다.

FAFSA는 5개 영역에 97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고 질문에 각각 답한 후 학생과 부모가 서명해야 한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전자서명을 할 수 있게 돼 있다. FAFSA 신청 마감은 각 주별 및 대학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 대학의 재정보조 담당부서에 확인해야 한다.

FAFSA 인터넷 접수 후 3일 만에 연방교육부로부터 SAR(Student Aid Report)을 받게 되는데 이 보고서에는 학부모가 부담해야할 액수가 얼마인지 알려준다. 학생 3명중에 1명 정도에게 세금보고를 입증할 서류를 요구하기 때문에 FAFSA 작성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 FAFSA 내용이 정확해야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는 주정부 재정 보조 신청 시에 FAFSA 신청 자료가 연계되기 때문에 각 항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자료작성에 유의해야한다. ▲문의: 1-800-459-0001(스마트 컨설팅 그룹)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