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욱(우기아트 원장)
맨하탄에서 한 학기 등록금이 2,000달러 밖에 되지 않으면서도 최첨단 강의실과 실습시설 및 현직 디자이너에게서 직접 수업을 받을 수 있는 4년제 대학이 있을까? FIT는 David Chu(Nautica 패션회사 CEO), Calvin Klein, Michael Kors 뿐만 아니라 미국 첫 유망 흑인 수퍼모델 Naomi Sims 등을 배출하면서 뉴욕의 파슨즈와 함께 패션으로 세계적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다.
1967년 설립된 FIT 뮤지엄은 5만개 이상의 의류, 섬유, 액세서리 등 패션과 관련된 엄청난 소장품을 자랑하며 학생들의 패션쇼 및 졸업전시가 열릴 뿐만 아니라 해마다 10만명이 방문하면서 명예를 구축시키고 있다. FIT는 패션 외에도 광고 디자인, 토이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전시 디스플레이 디자인,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 16개의 준학위 과정, 13개의 학사과정, 7개의 대학석사과정, 1년 준학사 과정, 1년 온라인 준학사 과정, 2년 야간/주말반 과정, Honors과정 등 다양한 학위과정을 제공한다. 학비가 저렴해 장학금 혜택은 거의 없으나 Honors 과정은 총장 장학금 보조를 받으면서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과정에 지원하려면 고교 내신 성적이 3.5점 이상이어야 하고 SAT나 ACT성적도 요구된다.
FIT는 1944년에 설립됐고 1951년에 2년제 준학사학위(AAS)를, 1975년에는 4년제 학사학위(BFA)를, 1979년에는 석사학위(MA), 1985년에는 예술학 석사학위 (MFA)를 수여할 수 있게 되면서 현재 1만2,000명의 재학생들이 등록해 있다. 진정한 디자인은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갖추지 않고서는 의미가 없다고 했던가? 그만큼 FIT는 졸업 후 취직을 잘할 수 있도록 실용교육을 중점 지도한다. 따라서 교수진도 직접 회사를 운영하거나 오랜 사회경험이 많고 예일대학 출신도 많다.
한 예로 1학년 2학기에 CREATIVE PROCESS라는 수업에서는 프리젠테이션의 스킬을 집중적으로 배우게 되는데 역시 내가 원하는 디자인이 아닌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나의 디자인을 얼마나 효과 있게 전달할 수 있는지 능력 강조, 문제해결 능력, 대화의 테크닉, 정자세, 눈 맞춤, 적당한 제스쳐 등까지도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보통 미술대학처럼 Foundation 코스가 없어서 원서를 지원할 때부터 반드시 희망전공을
선택해야 하며 학기 도중에 전공을 바꾸려면 처음부터 다시 포트폴리오와 고교성적, 추천서 등 기타 모든 서류를 새로 보내야 한다. 그 이유는 전공마다 포트폴리오 제출 양식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1학년부터 전공과목을 시작하게 되므로 바로 디자인에 관련된 인턴십을 하는 학생들도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미술대학이기에 창의적인 것을 당연히 강조하여 가르치지만 다른 미술대학과 달리 테크닉에 좀 더 비중을 둔다. 실무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디지털 그래픽 컴퓨터 수업의 한 과제 중에 티셔츠를 컴퓨터를 이용해 디자인 하는 것이 있는데 70% 테크닉, 30% 디자인에 비중을 두고 평가한다. 따라서 고교 때 Adobe Program 등을 미리 배워주지 않으면 고생할 수도 있을 만큼 테크닉과 현실성을 강조해 학생을 지도하는 점이 타 대학과 다른 점이다. FIT는 뉴욕시와 뉴욕주의 재정지원으로 운영되기에 한 한기 등록금이 1년 이상 뉴욕거주자에게는 AAS학위 학생은 1,980달러(타주 출신은 5,961달러), BFA학위는 2,584달러(타주 출신 6,775달러)만 내면된다.
FIT의 입학 심사과정은 다음과 같다. FIT는 뉴욕주립대학(SUNY)의 한 브랜치 대학으로 고교 성적 등은 SUNY 본부에서 접수 및 심사를 하고 작품 포트폴리오는 27가와 7애비뉴에 위치한 FIT에서 교수진들이 직접 접수와 심사를 맡는다. SAT나 ACT 성적은 의무 제출이 아니어서 그만큼 GPA 성적이 중요하다.
따라서 내신 성적이 저조한 학생이나 유학생, 미국에 온지 5년 미만의 학생은 필수적으로 제출할 토플성적이 부족하다면 아무리 포트폴리오가 우수하더라고 불합격 될 수 있다. 특히 패션 디자인 전공의 경쟁이 가장 심한 편이므로 좋은 내신 성적이 중요하다.
입학원서를 온라인으로도 제출하면 4주안에 포트폴리오와 홈테스트를 준비해 인터뷰에 응하라는 편지를 받게 되므로 포트폴리오는 미리 준비돼 있어야 한다. 대학이 지정한 날짜에 맞춰 포트폴리오와 홈테스트를 들고 직접 가서 인터뷰하거나 메일링을 해도 되고 또는 온라인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도 된다.
보통 인터뷰를 하는 동안 30분정도의 간단한 인물드로잉 테스트를 치르게 된다. 연필, 지우개, 종이 등 모두 학교에서 제공하는 것을 써야 하므로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다. 미국의 미술대학에서 학교에 직접 찾아가서 실기시험을 치르는 미술대학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작성도 타 대학과 달리 독특하고 학위 수여과정도 독특하다.
FIT에서 AAS, BFA, BS, MA, MFA과정이 있으며 고교 졸업생은 반드시 AAS부터 시작해야 한다. AAS를 졸업하면 최소 3.0 이상의 성적, 2학년 담당교수 추천서 및 1, 2학년에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3학년에 편입할 수 있으며 전공을 바꾸거나 타 대학으로 갈수도 있지만 재학생의 85%가 FIT 3학년으로 편입한다.3, 4학년 과정을 이수하면 BFA 학위를 받아 졸업하게 되고 AAS과정 2년 동안 부전공도 할 수 있는데 SUNY에서 제공하는 Asian Studies, Communication Studies, Dance and Performing Arts, Economics, English: Literature and/or Writing, Fashion Studies, Film and Media Studies, French, History of Art, international Politics, Italian, Japanese, Latin American Studies, Mathematics, Psychology and Spanish등의 16개의 교양학과 중에서 5개 과목을 이수
하면 된다. 다음 칼럼에는 각 전공별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준비하여야 하는지 설명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