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도전적인 환경 제공

2010-12-27 (월)
크게 작게

▶ 좌절감 극복 노하우

자녀가 어린데도 불구하고 한두 번은 겪게 되는 것이 좌절감(frustration)이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힘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숙제나 프로젝트를 맡는다거나 대인관계가 잘 풀리지 않을 경우 좌절감을 느낄 수 있으며 자녀에게 좌절감을 극복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르쳐주는 것은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 중 하나다. 성공하는 어린이와 그렇지 않은 어린이 간에 차이점은 지능과 기술이 아니라 좌절감을 이겨내는 능력에서 비롯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좌절감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들을 살펴보자.


■흥분하지 않고 조용히 얘기한다 - 좌절감을 느끼는 자녀 앞에서 부모도 덩달아 흥분할 경우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아이가 좌절감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상황 판단을 위해 차분하게 대화를 나누도록 한다.

■도전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 자녀에게 조금은 도전적인 일을 해보도록 권유한다. 이 과정에서 섣불리 도움을 주는 행동은 금물이며 주어진 일을 끝마칠 수 있도록 힌트만 주도록 한다.


■기다릴 줄 알게 만들어라 - 프리스쿨 어린이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기다리는 데 익숙하지 않다. 단 1분, 2분이라도 기다릴 줄 아는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독립심을 가르쳐라 - 자녀가 성인 보호자의 감독 없이 다른 아이들과 노는 시간을 갖도록 조치한다. 또래들과 놀면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도한다 - 좌절감의 표출 방법으로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는 등 폭력적인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친다. 큰 해가 되지 않는 한 아이가 이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무시해 버린다.

■ 교사에게 조언을 구한다 - 학교에서 좌절감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담임선생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한다. 학교의 좌절감 대처법과 부모의 교육방식이 일치하면 할수록 긍정적인 효과가 배가될 것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