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입학한 후 건강한 식생활을 통해 몸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페식당 피하고
야식 자제를
꾸준한 운동 필수
‘Freshman 15’이란 많은 대학 1학년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한 후 몸 관리를 제대로 안하고 건전한 식습관을 유지하지 못해 체중이 15파운드 불어나는 현상을 일컫는다.
’Freshman 15’ 현상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이유들은 다음과 같다.
■ 필요 이상으로 먹는다. 특히 부페식당을 자주 찾을 경우 이 같은 유혹에 빠지기 쉽다.
■ 패스트푸드에 지나치게 의존한다. 밤늦은 시각 매운 닭 날개를 먹는다거나 이틀이 멀다하고 피자와 감자튀김, 밀크셰이크 등을 섭취하면 체중이 불어나지 않을 수 없다.
■ 정기적으로 맥주 등 알콜을 섭취하면 당장 두통이 오지 않더라도 몸이 서서히 무거워지게 된다.
■ 고교 시절 학교 스포츠 활동 때문에 꾸준히 운동을 했던 학생들이 대학에서 몸 관리에 게으름을 피우면 체중 증가를 피할 길이 없다.
전문가들은 ‘Freshman 15’을 피하는데 필요한 첫 단계는 이 현상이 픽션이 아닌 엄연한 현실임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결과는 학생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갖고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는 데서 얻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Freshman 15’이라는 복병을 확실하게 떨쳐버릴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자.
1. 정기적으로 운동을 한다 - 대부분 대학들은 학생들이 아무 때나 이용할 수 있는 체육관 시설을 갖추고 있다. ID 카드만 있으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2. 자주 걷는다 - 캠퍼스 안에서 이동할 때 셔틀버스를 타야 된다는 유혹을 과감히 떨쳐버린다. 또 건물 안에서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습관을 들인다.
3. 부페식당에서 불필요하게 많은 먹는 것을 피한다.
4.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한다 - 현명하게 음식을 고르는 것은 필수. 불필요한 칼로리와 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감자튀김 대신 프렛젤, 햄·치즈 샌드위치 대신 터키 가슴살 샌드위치, 콜라 대신 물, 아이스크림 대신 요거트를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몸이 한결 가벼워지고 건강해지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5. 디저트는 가급적이면 피한다 - 식사 후 파이, 케익, 푸딩, 아이스크림 등 살찌는 디저트를 매일 섭취하면 체중만 불어날 뿐이다.
6. 밤늦은 시각 스낵은 ‘No’ - 잠자리에 들기 직전 스낵을 먹는 것은 허리둘레를 늘리는 지름길이다.
7. 무엇을 마시느냐도 중요하다 - 대학 1학년생들이 가장 주의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자유로운 분위기에 휩쓸려 맥주 등 알콜을 과다 섭취하는 것이다. 맥주는 피하고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한다.